본문 바로가기

타투정보

내돈내산 카트리지 타투 바늘 7종 사용후기

 

안녕하세요:) 메종드앙크의 나인입니다.

 

타투 용품 중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아무래도 바늘입니다. 연습을 위해 사용하는 바늘의 품질은 실제 작업 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경도나 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실제 작업 시 필요한 부분이나 부족함을 느꼈던 부분에 대하여 보충을 하기 위해 보통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구매 전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아 직접 구매하여 써보며 알아가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구매하는 방법부터 구매를 위한 포인트를 잡기 어려움을 겪으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실제 작업하며 사용했던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용품 구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이제껏 활동하며 사용해본 브랜드 가짓수는 30가지가 넘습니다. 그러나 좀더 나은 작업환경을 위해 꾸준히 브랜드를 바꿔가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는 가장 최근까지 사용중인 브랜드를 중심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DIRK, WJX, Grid cartridge, Big Wasp, Dsengz, Tcartridge, Elite 총 7가지입니다.

 

그리고 이중 사용하기에 적합하게 여겨지는 3가지 브랜드를 추려보았습니다. 

 

0803RL 기준으로 비교해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머신은 샤이엔 호크 사의 솔 노바 SOLNOVA 유선형입니다. 같은 브랜드라도 사이즈별로 사용감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얇고 정교한 바늘을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인타투공식로고
나인타투 공식 계정

목차

 

  • 1. 니들 고르는 기준 꿀팁
  • 2. 브랜드별 사용 후기
  • 3. 추천 브랜드 3가지

1. 니들 고르는 기준 & 꿀팁

 

니들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 bar 니들과 카트리지 cartridge 니들입니다.

 

일반 코일, 로터리 머신과는 달리 펜 타입의 머신은 카트리지용 바늘만 사용 가능합니다. 카트리지 바늘의 장점은 너희들과 팁이 세트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팁 사이즈 미스나 세팅값에 세밀한 조정이 필요 없으며 작업 시 다양한 사이즈의 바늘을 빠르게 교체하며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작업 속도나 질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펜 머신은 일반 바 bar 니들을 사용하는 코일/로터리 머신보다 스트로크가 약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은 대미지, 가볍고 편리함, 사용 시 느껴지는 손의 안정감 등의 장점이 있어 많은 아티스트들이 사용합니다. 핸디 한 사용감만큼 정교한 작업에 더욱 특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연필을 사용하듯 쓸 수 있기 때문에 카트리지 바늘의 완성도에 따라 사용하는 머신의 결괏값에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만일 세밀하고 정교한 작업을 한다면 08(00) RL으로 정교함을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힘 있고 강한 선을 원한다면 12(00) RL처럼 직경이 굵은 바늘을 구매합니다.

 

간혹 반영 구용으로 나오는 카트리지 니들과 타투용 니들이 혼용되어 판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영구 전용으로 생산되는 제품은 직경이 작고 더 세밀한 타입입니다. 얼굴의 피부는 몸보다 얇기때문에 아무래도 타투용 카트리지에 비해 내구성이나 안정감이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작업이 불가능한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긴시간 작업을 하게될 경우 바늘이 금방 마모되거나 망가질 수 있으며 힘이 충분하지 않아 작업시간이 더욱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타투에 필요한 굵기보다 훨씬 얇게 표현되어 굳이 반영구용 니들을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니들 종류와 구분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투 정보/타투 이론] - #6. 타투 바늘 니들 총정리

 

#6. 타투 바늘 니들 총정리

#메종드앙크 #나인타투 #타투이스트나인 6. 타투 바늘(니들 Needle) 총정리 -바늘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메종드앙크의 문신사 나인입니다 :) 오늘은 타투 바늘의 종류와 읽는 방법, 쓰임새를 알아보

tattooist9-maisondeencre.tistory.com

 

 

2. 브랜드별 사용 후기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카트리지나 바 bar 니들 모두 구매하는 방법이 까다로워 가장 큰 고충을 겪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렴한 금액을 위해 해외직구를 하기 위해서는 통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점차 해외구매와 국내 구매의 금액차가 줄어들어 굳이 리스크를 감수할 필요성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아주 간편하게 국내 서플라이 샵을 통해서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대행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적당한(?) 수수료가 포함된 금액으로 빠르게 받아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구매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류 전체보기] - 국내 타투 용품 구매처 및 구매 방법 정리(온/오프라인)

 

국내 타투 용품 구매처 및 구매 방법 정리(온/오프라인)

​ 안녕하세요:) 메종드앙크의 나인입니다. 오늘은 국내에서 편하게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서플라이샵들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해외에서 구매하는 용품들의 경우 비교적 저렴하지만 시간

tattooist9-maisondeencre.tistory.com

아래부터는 간단한 브랜드별 사용후기입니다.

 

  1. BIGWASP
  2. DIRK
  3. DSENGZ
  4. ELITE
  5. GRID CARTRIDGE
  6. T CARTRIDGE
  7. WJX

 


0803RL 기준으로 비교해보았습니다. 얇고 정교한 바늘을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1.BIGWASP

BIGWASP

 

감성 타투를 주로 작업하는 아티스트들이 많이 찾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0803RL을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BIGWASPBIGWASP

 

팁과 바늘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혀있어 전체적으로 정교하면서도 단단하고 힘 있는 사용감입니다. 간혹 바늘을 밀어주는 바 부분이 불안정하여 흔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BIGWASP의 경우 굉장히 안정적입니다. 또한 한 박스 기준으로 불량품이 거의 없었습니다.

 

작업 시 바늘을 길게 빼서 쓰는 작업 스타일을 가진 분들께 추천합니다. 물론 짧게 빼는 것도 잘 됩니다. :)

 

7가지 브랜드 중 가장 만족도 높았던 제품이며 단점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던 제품입니다. 대체로 다른 사이즈의 바늘들도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오늘 리뷰하는 브랜드들 중 가장 오랫동안 사용 중인 브랜드입니다.

 


2.DIRK

DIRK는 오프라인 서플라이 샵에서 화려한 패키지에 홀려 구매해본 제품입니다. 1003RL로 직경이 08보다 굵은 바늘입니다. 그러나 BIGWASP보다 더욱 정교하고 얇은 느낌입니다. 3라인이지만 마치 1라인처럼 굉장히 세밀합니다.

팁이 뾰족하게 잘 깎은 연필처럼 정교하며 입구가 좁은 편입니다. 머신에 안정감 있게 밀착되며 카트리지 자체가 흔들림 없이 고정됩니다. 머신과의 조합은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컬러 잉크 작업 시 쉽게 굳는 잉크의 경우 입구가 쉽게 막힐 수 있습니다. 또한 바늘이 굉장히 얇은 편으로 피부에 튕겨지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바늘의 흔들림은 조금 있는 편입니다. 간간이 불량이 섞여있어 흔들림을 크게 느꼈던 듯합니다. 재구매의사는 딱히 없는 브랜드입니다.

 


3.DSENGZ

DSENGZ는 최근 패키지가 변경되었습니다. 가장 왼쪽이 기존의 패키지이며 중간이 최근 리뉴얼된 박스입니다.

1005RL 라이너를 굉장히 잘 썼던 브랜드입니다. 전체적으로 힘 있는 느낌으로 머신과 결합도 안정적으로 잘 됩니다. 전반적으로 큰 단점을 못 느꼈던 제품입니다.

 

다만 사용하다 보면 바늘 끝에 각질이나 솜털이 금방 끼이는 현상이 있어 바늘 끝을 수시로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타 브랜드에 비에 끼임 현상이 빨리 오는 편입니다. 장시간 사용 시 바 부분 갈림 현상이 있습니다.

 

03~11RL과 메그넘까지 다양하게 사용 중이며 끼임 현상 외 대체로 만족스러운 재구매 제품입니다. 


4.ELITE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인 ELITE입니다. 오프라인 샵에서 구매하였습니다.

 

버그 핀으로 제작된 타입으로 바늘을 길게 쓰시는 분들에게 좋을 제품입니다. 안정감/힘 모두 좋은 편이며 불량 없이 한 박스 무난하게 사용하였습니다. 각질/솜털 끼임 현상도 크게 느껴지지 않았던 제품입니다. 


5.GRID CARTRIDGE

온라인으로 구매한 GRID 카트리지입니다. 루드 바이브에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1003,1011 RL 두 가지 구매하였습니다.

팁이 굉장히 단단하고 힘 있는 제품이나 1003RL은 바늘이 다소 불안정한 느낌입니다. 바늘 끝은 굉장히 세밀한 편이나 불안정한 느낌으로 인해 약간의 흔들림, 피부 위에서 튕겨지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1011RL은 정교하고 힘 있게 사용한 것으로 보아 3라인 특유의 세밀함에서 오는 특징인 듯합니다. 1011RL은 재구매 의사가 있습니다.


6.T CARTRIDGE

온/오프라인으로 종종 구매하는 브랜드입니다.

박스와 팁의 고무패킹 부분이 리뉴얼되었습니다.

다른 브랜드들과의 차이점은 팁의 반 정도를 덮고 있는 고무패킹입니다. 약간 무른 고무 재질로 리뉴얼 전보다 조금 더 말랑해졌습니다. 머신 진동에서 오는 피로도를 약간 낮춰준다고 합니다. 

 

이 브랜드도 3~4번 이상 재구매했던 제품입니다. 바늘 직경이 조금 굵은 느낌으로 1003RL 은 0803RL처럼 엄청 세밀한 느낌은 아닙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는 제품이라 꾸준히 사용했던 브랜드입니다. 장시간 사용 시 바 부분 갈림 현상이 있으며 각질/솜털 끼임 현상이 있는 편입니다. 0803RL로 재구매하여 사용해볼 의사가 있는 제품입니다.

 


7.WJX

온라인으로 직구했던 제품입니다. 배송기간은 2개월 정도였습니다. 왜인지 네덜란드로 경유해서 왔던 친구입니다.

모든 사이즈가 골고루 들어있는 샘플팩으로 구매하여 여러 사이즈를 사용해보았습니다.

팁과 바늘이 단단하고 흔들림은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7개 브랜드들 중 바보분 갈림 현상이 가장 많았던 제품입니다. 정교한 느낌보다는 힘 있는 느낌으로 굵고 큰 사이즈의 제품들은 사용감이 꽤 좋았습니다. 특별한 장점은 없었던 제품입니다.

3. 추천 브랜드 3가지

 

 

제품을 추천하는 기준은 바늘의 안정감 / 정교함 / 내구성입니다. 

 

3가지의 조건에 부합하는 브랜드는 BIGWASP> ELITE> T CARTRIDGE입니다.

각 브랜드별 장단점이 있으나 작업하는 종류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사용감을 참고하여 구매하시면 조금 더 만족스러운 제품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인타투 네이버 블로그 로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