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의미를 지닌 것들

팔보문 8가지 진리의 보물- 팔길상의 종류와 의미

팔길상 팔보문

안녕하세요:) 메종드앙크의 나인입니다. 팔 보문에 대한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팔보문이란 여덟 가지 보배(보물)를 뜻합니다. 같은 의미로 팔길상이라고도 합니다. 티베트 불교에서도 볼 수 있으며 Tashi(상서로운) Tag(모양)-gye(8)(상서로운 여덟가지 문양) 이라고 합니다.

 

과거 가구 장식이나 도자기, 공예품이나 자수 등 장식적인 요소로 사용된 상징입니다. 팔보문들은 보통 리본이나 끈등이 보물에 감겨 있는데 이는 부적의 효험을 뜻합니다. 붉은색의 천은 신비로운 광채를 띈다고 여겨져 더욱 귀하게 생각하였습니다. 

 

팔보문에 해당하는 물건의 종류와 그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나인타투공식로고
나인타투 공식 계정

목차


1.팔보문의 종류
2. 문화권별 팔 길상의 이름과 의미
3. 불교적 의미의 팔 길상

 

 


1. 팔 보문의 종류

 

팔 보문/팔 길상의 유래는 불교문화권에서 시작된 것으로 부처를 믿는 다양한 문화권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네팔과 중국, 일본 등에서도 비슷한 맥락으로 팔 길상을 사용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팔보문은 주로 무늬나 문양으로 활용되었으며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도교, 궁중, 불교) 물건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도교는 팔선인의 소지물을 뜻하여 호리병, 연꽃 또는 조리, 음양판, 어고, 파초선, 피리, 꽃바구니, 검을 포함합니다. 신선과 같이 오랫동안 즐거움을 누리며 장수하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궁중에서 사용하는 팔보는 주로 무늬로 사용되어 진주(고귀함),능형(마름모-대자연의 승리), 특경(경사), 서각(물소뿔-행복), 엽전(부귀), 거울(빛으로 악귀를 물리침), 서적(상서로움), 나뭇잎(농촌의 부귀와 길상)등을 사용합니다. 

 

*상서로움 - 복되고 좋은 일이 있을 조짐

 

불교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다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문화권마다 조금씩의 표현적 차이는 있으나 맥락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어권에서는 이를 팔 길상이라 표현하여 각 수, 복, 부, 귀, 강, 영, 희의 글자를 조금더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이 팔길상 문자를 사용한 최초는 신라시대 (650년 진덕여왕 4)로 '오언 태평 송'을 지어 무늬를 새긴 뒤 당나라에 보냈다고 합니다. 그 후로도 고려시대와 조선 전기까지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조선 후기부터 다시 발견되었으며 그 무늬들이 현대의 한복용 옷 감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팔길상 종류

팔 길상의 종류

  1. 소라
  2. 연꽃
  3. 수레바퀴
  4. 황금어
  5. 매듭
  6. 화병
  7. 우산
  8. 깃발

팔보문

 

각각의 문양들을 팔 보라고 하여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8가지를 한데 모아 하나의 형상으로 만들어낸 것을 팔 보문이라고 칭합니다. 

 

8길 상의 조합은 인도에서 왕의 대관식이나 수여식 등 의식에 사용되었습니다. 초기 상징들의 조합에는 왕좌, 만, 손도장, 고리 매듭, 보석의 화병, 헌주의 쓰인 물병, 한쌍의 물고기, 뚜껑이 있는 사발 등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불교에서는 석가모니 부처께서 정각을 얻은 후 신들에 의해 바쳐진 공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문화권별 이름과 의미

 

 

각 보물들은 저마다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각 문화권별로 종류가 조금씩 차이 나는 것도 있으며 중복되는 물건도 있습니다. 전체적은 의미와 맥락은 비슷하며 따로 정해진 틀이나 형식은 없기 때문에 문화권마다 표현된 장식적 요소가 다르며 각 문화권의 디자인적 요소가 살아있어 큰 맥락에서는 비슷하지만 각기 저마다의 아름다움과 역사적으로 길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인도불교   티벳 불교   불교  
보배화병
treasure vase
다함이 없는 풍요 보배 화병 부처의 몸 사리병/보병 풍요, 깨달음의 보물단지
끝없는 매듭
endless knot
부, 행운 밧줄 심장 반장/무시무종 부처의 지혜와 자비, 상호 연속성, 의존성
부처의 생애, 장수
두마리 황금물고기
two golden fish
행복, 풍요 물고기 부처의 눈 쌍금어 부귀,성취, 윤회로부터 해탈, 자유
음양의 조화
연꽃
Lotus flower
순결, 자제, 거룩함 연꽃 평화 연꽃 순수, 붓다의 자비, 보살의 공덕, 열반
승리의 당번 승리의 깨달음 깃발 세상만사를 두루 덮음
마라를 정복하는 11가지 방법
백개/산개 무지로부터 불법과 지혜의 승리, 충성
양산
parasol
보호,충성 양산 우주 보산 부처의 깨달음
불법을 지킴
숭고, 자비
오른쪽 나선 소라고둥
right-spiralling conch shell
힘,권위,주권 하얀 소라고둥 바다 법라 불법이 널리 퍼짐, 부처의 목소리
황금 수레바퀴
golden wheel
창조, 주권, 보호, 태양 황금 수레바퀴
육생육취도
영적인 변화 법륜/팔정도 만겁까지 그침없는 부처의 진리, 설법, 진실

 

역사적 유례와 그에 따른 의미, 상징들이 기술하는 출처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인 틀은 비슷합니다. 크게 8가지의 보물로 부처의 진리와 자비, 해탈과 우주 만물의 연결성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불교의 팔길상

 

 

3. 불교적 의미의 팔 길상

 

 

각각의 팔 길상들은 유래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형상 또한 아름다워 많은 곳에서 아직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불교적 의미를 주로 사용하고 있어 불교적인 유래와 의미에 대하여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보병

1. 보병(사리병)
- 풍요, 마르지 않는 깨달음의 단지

세상의 모든 이들에게 나누어도 마르지 않는 귀한 단지로 세상의 풍요와 자유를 얻음을 상징

 

반장


2. 반장(무시무종)
-상호의존성

끝없는 매듭으로 표현하는데 이는 인연의 고리를 뜻함.

만물은 상호 의존하여 존재하며 인연의 고리는 떨어질 수 없음을 나타냄.

이를 깨달았을 때 지혜와 자비로 온전히 하나 됨을 의미.

 

쌍금어

3. 쌍 금어
-행복, 성취, 생사윤회로부터의 자유, 해탈

물속에서 자유로움을 느끼는 물고기는 그 자체로 자유를 상징.

중생의 무지로 이루어진 괴로움의 바다에서 몸을 솟구쳐 튀어 오르는 형상으로 고통의 환영에서 벗어나 생사윤회로부터의 해탈을 상징.

연화

4. 연화
-순수, 붓다의 자비, 보살의 공덕

흙탕물 속에서도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 고결함과 순수함.

번뇌와 죄악의 마음속에 깨끗한 연꽃으로 피어남은 축복의 삶을 뜻함.

백개

5. 백개(산개)
-승리의 깃발, 무지로부터의 지혜로움의 승리

승리의 깃발을 의미하는 산개는 몸, 입, 마음에서 일어나는 허물을 밝게 살펴 이겨냄을 뜻함.

불법의 공덕으로 마라(악령)을 물리친 것에 대한 승리를 뜻하며 이로 인해 중생을 무지에서 지혜로 이끌어낸 불법의 자비와 지혜의 승리를 의미.

*티베트 불교에서는 당번이라고 표현하며 이는 마라를 정복하는 11가지 방법을 뜻함.
1. 지식의 계발 2. 지혜 3. 자비 4. 명상 5. 도덕적인 맹세 6. 부처님께 귀의 7. 잘 목 된 견해 포기 8. 영적 열망 품기 9. 능숙한 수단 10. 사심 없음 10. 공, 무형, 무욕의 삼매 결합

보산


6. 보산
-부처의 깨달음, 불법을 지킴

보산이란 보물 양산으로 따가운 햇살(삶 속의 질병과 장애)을 막아줌을 뜻함.

지옥, 아귀, 축생의 삼악도의 고통으로부터 지켜줌.

우산을 펼침으로서 삶과 죽음, 사후 사계에도 부처의 깨달음이 닿는다고 여김.

법라


7. 법라 
-불법의 올바름, 불법이 널리 퍼져나감

오른쪽 방향으로 되어있는 소라는 드물게 발견되어 귀하게 여겨짐.
오른쪽 나선은 하늘의 태양과 달, 행성과 별의 움직임을 반영.
올바른 방향을 뜻하며 그 올바름은 불법을 상징.
법라로 만든 소리는 법륜이 널리 퍼 저나가 어리석음에 잠에서 깨어나 마음속의 불성을 깨움.
종교적 주권의 상징, 두려움 없이 다르마(법)를 주창함.
부처님의 32개의 특징 중 하나로 깊고 공명하는 목소리를 목에 소라 모양의 3개의 나선으로 이미지적으로 표현되기도 함.

또한 머리카락과 온몸에 털은 모두 오른쪽 방향으로 꼬여있음.

법륜


8. 법륜/팔정도
-끝없이 굴러가는 부처의 진리

바퀴의 중앙- 도덕적 수양
가장자리의 테 - 명상적 집중
8가지의 살 - 분석적 내면, 8개의 방향, 부처의 고결한 8가지 길 (바른 이해, 생각, 말, 행동, 삶, 노력, 마음 챙김, 집중)

 


 

나인타투 네이버 블로그 로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