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그레이 워시 사서 쓰시나요? 아니면 만들어 쓰는 그레이워시를 업그레이드하고 싶으신가요?
오늘은 타투 잉크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재료 중 하나인 '물' 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타투이스트라면 누구나 잉크의 발색과 톤 조절이 생명이란 걸 아실 텐데요! 그레이 워시(Gray Wash)는 특히 톤 조절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그레이 워시는 확실히 장단점이 있는데요! 바로 손님의 피부톤이 모두 다 '다르다'는 것이에요...!
오늘은 타투 잉크를 업그레이드하는데 중요한 물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물을 쓰느냐에 따라 잉크의 발색력과 안정성이 달라질 수 있거든요!
그동안 무심코 사용하던 물이 타투 퀄리티는 좌우할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증류수, 정제수, 초순수 중 무엇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을지! 그리고 보관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개이득
1. 그레이 워시 장점, 근데 만들어 쓰세요😇
그레이 워시(Gray Wash)란?
그레이 워시는 블랙 잉크를 희석해 다양한 회색(그레이) 톤을 만들어내는 기법입니다. 피부에 따라 발색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진 잉크를 사용하면 당연하게도 잉크의 발색에도 차이가 생깁니다.
때문에 미리 만들어진 잉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고객의 피부톤을 직접 확인하고 거기에서부터 새롭게 제작하는 것이 일정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들어 쓰는 게 좋은 이유 2가지
- 색상 유동성 : 피부 톤마다 잉크 발색이 다름. 맞춤형 톤을 만들어 사용하면 더욱 일정한 작업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잉크 안정성 : 판매되는 잉크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편리하지만, 브랜드마다 발색의 정도에 차이가 있어 때로는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직접 만들게 되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예측 및 대비가 가능하죠!
2. 타투 잉크에 영향을 미치는 '물'
여기서 중요한 건 바로 타투 잉크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물'입니다! 타투 잉크를 만들 때는 '물의 순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물속에 남아 있는 미세한 먼지나 이온 같은 불순물이 잉크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여기서 말하는 잉크의 안정성 이란, 잉크가 오랫동안 제작한 상태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시간이 지나도 색이 변하지 않고, 물과 안료가 잘 섞여 분리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한 거죠!
증류수 vs정제수 vs초순수
- 증류수 : 물을 끓여 수증기를 응축해 만든 물. 불순물이 제거되어 안전한 상태
- 정제수 : 다양한 필터링 과정을 거쳐 분순물 제거
- 초순수 : 이온, 유기물, 미생물까지 거의 완벽하게 제거된 물. 가장 순도 높은
💡물이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물의 순도는 타투 잉크의 물리적, 화학적 안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1. 물리적 분리 방지 : 분순물이 많은 물을 사용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안료와 물이 분리됩니다. 증류수와 초순수는 불순물이 거의 없어 안료가 고르게 분산되어 잉크가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2. 화학적 반응 최소화 : 물속 이온(칼슘, 마그네슘 등)은 잉크와 화학반응을 일으켜 변색이나 변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순수는 이런 변질을 유발하는 이온을 거의 완벽하게 제거한 물입니다.
3. 미생물 오염 방지 : 물에 남아있는 유기물과 미생물은 시간이 지나면 잉크를 부패시키거나 응고시킬 수 있습니다. 초순수는 이런 미생물 오염 가능성을 최소화합니다.
4. PH 및 이온 농도 : 물 속 이온 농도가 높으면 안료 입자가 뭉치게 됩니다. 이는 발색에 영향을 줍니다.(컬러 잉크 농도를 예를 들어 생각하면 훨씬 이해하기 쉽습니다) 초순수는 이온 농도가 거의 0에 가깝습니다. 이는 안료를 고르게 분산시켜 줍니다.
📍실제 사례 및 연구
타투 잉크 품질에 대한 연구 중 잉크에 사용하는 물의 순도가 미생물 오염, 안료 분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는 또한 화장품 산업에서도 비슷한 원리로 사용됩니다. 화장품 제조에 사용되는 물의 순도가 제품의 안정성, 색소의 분산 및 화학적 변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타투 잉크 역시 비슷한 원리를 적용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academic.oup.com/lambio/article/71/4/351/6698202?login=false
증류수, 정제수, 초순수 = 그래서 뭘 골라야 하는가?
1. 증류수 : 경제적, 안전한 선택!
증류수는 타투 잉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입니다. 불순물이 제거되어 안전하고, 가격도 합리적이라 많은 타투이스트들이 애용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bVdTfN
2. 정제수 : 조금 더 고급
정제수는 필터링 과정을 거쳐 이온과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증류수보다 조금 더 깨끗한 상태이며, 타투 잉크 제작용으로도 적합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bVdSU7
3. 초순수 : 최고의 순도
초순수는 미생물, 유기물, 이온 등이 거의 완벽하게 제거된 물이에요. 반도체나 제약 분야에서 사용될 정도로 순도가 높이며, 타투 작업에서 감염의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잉크의 안정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VdTxT
타투 잉크 제작에 적합한 것 추천?
타투 잉크 제작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은 작업의 목적과 순도 요구에 따라 달라집니다. 증류수는 경제적이면서도 안전하고, 타투 작업에도 충분하죠! 그러나 더 순도 높은 물을 사용한다면 잉크의 발색과 안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겠죠? 이런 디테일의 차이는 작업자만이 느끼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세 가지 모두 사용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찾는 것을 추천해요! 예산은 모두가 다를 테니까요!
만약 세 가지 모두 사용해 본 뒤 정착해보고 싶은 저 같은 분들을 위한 구매 시 꿀팁 하나 더 알려드릴게요!
바로바로!
보관 관리에 용이한 제품을 구매하자입니다.
3. 효율적인 보관 및 관리 방법
타투에 사용하는 제품들은 대부분 다 일회용으로 사용하고 버립니다. 때문에 세팅 비용이 장난 아닌데요!
대용량으로 구매하면 저렴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지만 타투샵에서 사용하는 일부는 신선하게 보관되어야 합니다.
해당 물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보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물 사용 및 보관방법
위 3가지 옵션 중 하나를 골랐다면 이제 이를 활용해 그레이 워시를 제조할 텐데요!
나만의 레시피를 발견할 때까지 치밀한 계산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교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판매되는 제품들은 보통 리터 L 단위로 되어 있기 때문에 타투이스트들이 사용하기에는 용량이 너무 크죠. 잉크컵에 맞춰 일정 비율을 매번 맞출 수 있도록 몇 방울의 정제수를 사용했는지, 잉크컵에 딱 맞춰 넘치지 않게 담아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타투 용품이 바로 '드리즐 용기'와 '스포이드'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은 드리즐 용기로 일명 스퀴즈 보틀 이라고도 불리죠!
해당 제품은 밀폐용기가 아니므로 만약 소분해서 사용할 경우 2~3일 주기로 교체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bVebSt
https://link.coupang.com/a/bVeb0q
2~3일마다의 교체 주기가 번거롭다면 한번 사용할 만큼을 종이컵에 덜어 스포이드를 사용해 덜어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Vedcf
또는 밀폐용기를 사용하면 2~3개월 주기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bVeexn
또한 한번 개봉된 제품은 사용 기간 내에 소진하도록 합니다.
- 증류수/정제수 : 개봉 후 밀폐 용기에 보관!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고 개봉 후 6개월 이내로 사용합니다.
- 초순수 : 외부 오염에 매우 민감합니다! 밀폐된 용기에 보관하여 사용할 만큼만 덜어 사용하고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두세요. 개봉 후 6개월 내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레이 워시 제조 준비물 총 정리!
https://link.coupang.com/a/bVd7xW
https://link.coupang.com/a/bVd7RN
https://link.coupang.com/a/bVedcf
https://link.coupang.com/a/bVeexn
https://link.coupang.com/a/bVd7jM
https://link.coupang.com/a/bVd8kJ
마무리
마무리로 그레이 워시를 위한 팁을 드리자면, 그레이워시 레시피는 정말 업계 비밀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신에게 맞는 정도를 꼭 알아가야 하는 과정입니다. 고객의 피부 톤에 맞춘 맞춤형 그레이 워시를 제작하는 것에서 타투 퀄리티의 업그레이드를 시작하게 될 테니까요!
때문에 잉크 제작에 필요한 물 선택이 정말 중요한 킥이 될 수도 있습니다. 환경과 조건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 또한 아티스트의 자질이랍니다. 타투의 안정성과 발색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아주 기초적인 발상, 물! 한번 시도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타투정보 > 타투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투 장르- 치카노 타투] 치카노 타투 기원 및 의미 (0) | 2024.01.19 |
---|---|
타투이스트가 되기위한 3가지 능력 (0) | 2022.05.03 |
#9. 타투 준비 과정 및 준비물 정리 (1) | 2020.04.18 |
#8. 타투 잉크는 어떤걸 쓸까? 잉크종류 및 보관방법 (0) | 2020.03.30 |
#7. 타투 바늘 크기에 맞는 팁 사이즈 (0) | 2020.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