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투정보/타투이론

#8. 타투 잉크는 어떤걸 쓸까? 잉크종류 및 보관방법

 #메종드앙크 #타투이스트나인 #나인타투  

#8. 타투 잉크는 어떤걸 쓸까? 잉크 종류 및 보관방법

 

안녕하세요:) 메종드앙크의 문신사 나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타투를 할때 사용하는 잉크의 종류들과 보관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잉크사이즈&유통기한
  2. 블랙잉크
  3. 컬러 잉크
  4. 잉크 보관방법
  5. 3줄 요약

 

1. 잉크의 사이즈

-1oz/4oz/8oz/12oz

잉크는 제작사별로 용기 디자인이 달라지지만 기본적으로 4가지 종류의 잉크 사이즈가 있습니다. 미국 oz(온즈)로 표기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제품은 8oz, 사용빈도가 비교적 낮은 제품은 1oz의 용량으로 구매합니다.

oz ml
1oz 29.57ml
4oz 118.29ml
8oz 236.59ml
12oz 354.88ml

 

표기한 사이즈는 제가 갖고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참고한 것으로 제작사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기와 별로도 판매되는 사이즈는 일정하므로 용기 사이즈가 다르다 하더라도 용량은 같습니다.

1oz 잉크는 주로 컬러 잉크를 구매할 때 사용합니다. 컬러 잉크는 비교적 사용빈도가 낮으며 컬러마다 성분에 차이가 있어 쉽게 경화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만약 잉크가 경화되거나 피그먼트 안료와 매질이 분리된 경우 다시 잘 섞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믹싱용 기계가 없으면 제품 생산 당시만큼 완벽하게 섞기는 어려우므로 새 잉크로 구매할 것을 권합니다.

4oz의 경우 그레이 워시나 사용빈도수가 많은 잉크를 구매할 경우 선택합니다.

8oz 잉크는 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블랙잉크를 구매할 때 선택합니다. 블랙잉크의 경우 직접 믹싱으로 그레이 워시를 제작하거나 라인, 채색 등의 용도로 자주 사용하게 되므로 용량 대비 소비순환이 잘 되는 제품입니다. 대부분 유통기한 이전에 소비됩니다.

12oz의 경우 1회 사용량이 많을 때 주로 구매하는 제품으로 트라이벌, 이레즈미 등의 넓은 면적을 주로 작업하는 장르의 아티스트에게 적합합니다.

 

█잉크의 유통기한?

실제 잉크 자체의 유통기한은 없으나 개봉된 잉크의 경우 밀봉된 제품에 비하여 공기 중 노출의 가능성이 있어 멸균상태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때문에 잉크가 굳어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정도로 보관기간이 길다면 유통기한이 남아있더라도 새로운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비기한이 많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약간 경화된 잉크의 경우 설루션 제품을 활용하여 재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블랙 잉크

-기본 of 기본 블랙잉크

타투의 가장 기본이 되는 블랙잉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블랙잉크는 라인 워크, 이레즈미, 블랙 앤 그레이, 만다라, 트라이벌, 올드스쿨, 뉴스쿨, 감성 타투 등등 거의 전반적인 타투 스타일에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연필 같은 존재입니다. 그중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블랙잉크는 다이내믹 블랙 이며 이레즈미는 구로수미 라는 별도의 제품도 판매됩니다. 또한 트라이벌 작업에 용이한 잉크도 따로 제작되고 있으나 보통 다이나믹 블랙으로도 모든 장르를 소화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작업 스타일의 진로가 확실히 정해지고 난 뒤에 별도의 장르별 잉크를 체험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잉크는 모든 타투 디자인에 가장 기본이 되는 재료인 만큼 용량은 큰 것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큰 잉크를 사용하더라도 잉크의 유통기한 이내에 보통 소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블랙잉크로 농도를 조절한 그레이 워시 시리즈를 직접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가장 높은 재료입니다.

블랙 잉크는 라인 그리기 및 채색에 사용되며 회사마다 사용별로 다양한 종류로 제작됩니다. 라인을 위한 라이너용 잉크와 더욱 진한 채색작업을 위한 잉크도 있습니다. 

블랙잉크는 그림의 명도(밝고 어두움의 정도)를 조절하는 재료입니다. 만약 사용하는 컬러 색상을 좀 더 어둡게 하고 싶다면 잉크를 직접 섞는 방법과 밑 작업으로 원하는 어둡기로 미리 작업을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블랙잉크와 함께 처음부터 그레이 워시 시리즈로 제작되는 제품도 있으므로 작업량이 늘어날수록 원하는 제품의 스펙이 생기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재료의 연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도별 잉크의 종류 - 블러드라인

 

대부분의 아티스트들은 주로 다이내믹 브랜드의 블랙 잉크를 사용합니다. 국내 상품 안전정보에 따르면 최근 이탈리아에서 다이다믹 블랙 잉크에서 발암성분이 포함되어 판매가 중단된 제품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제품이 아닌 일부 생산 코드만 포함된 것으로 Lot no.(로트 번호)가 Lot 91024110, Lot 91022050인 제품을 갖고 있거나 구매하려고 했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나믹

 

Dynamic Color - Premium Tattoo Ink

Providing the highest quality tattoo ink since 1990

dynamiccolor.com

 

인텐즈

 

Intenze Tattoo Ink - Shop Tattoo Ink, Tattoo Cartridges, Aftercare, and More

The brightest and boldest colors. INTENZE Tattoo Ink is preferred by the worlds top Tattoo Artists. Our Sterile Tattoo Ink stands the test of time. Our unique formulas and processes create a Tattoo Ink that is easy to use and safe. Give your Tattoos the be

www.intenzetattooink.com

구로수미

블러드라인

 

Bloodline Blacks Archives - Bloodline Tattoo Ink

 

www.bloodlinetattooinks.com

 

3. 컬러 잉크

 

블랙잉크의 경우 주로 다이나믹의 블랙을 사용하나 컬러 잉크는 소비하는 브랜드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브랜드별로 각 제작하는 방식이 달라 발색이나 작업방식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제작사별 물감을 낱개로 골라 사용하듯 타투 잉크 또한 브랜드별로 마음에 드는 잉크를 골라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보통 컬러 잉크의 경우 세트로 사는것이 가격적으로는 조금 더 경제적이나 실제 사용하게되는 색상은 한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에게 당장 필요할 컬러잉크를 낱개로 구매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브랜드별로 컬러잉크를 셋트로 묶어 판매할 때, 용도별 혹은 유명한 아티스트의 콘셉트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함된 컬러 팔레트를 확인한 후 타투 도안 디자인 시 본인에게 필요한 잉크와 겹치는 종류가 많다면 구매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컬러 잉크 브랜드 추천

블랙잉크에 추천한 브랜드도 기본적으로 컬러 잉크를 모두 판매하기 때문에 아래의 브랜드와 함께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터널 잉크ㅅ

 

Shop By Color

Your one stop shop for Eternal Ink, Red-Dot Cartridges, Eternal Needles and Tubes, Welker Machines and premium quality tattoo supplies.

www.eternaltattoosupply.com

►맘스밀레니엄 잉크

 

One Page Parallax

Mom's colors are made with pure, uncut, homogenized pigment dispersion. They consist of the highest possible pigment content giving you brighter colors that fly right in with an amazing flow rate. Mom's ink is Vegan friendly & made in the USA!  Available a

www.momsmillenniumink.com

►스타브라이트 컬러스

 

Official StarBrite Tattoo Inks | Safest & Brightest Tattoo Ink Online

 

www.starbritecolors.com

►솔리드잉크

 

Solid Ink Premium Tattoo Ink Pigments

The Solid Ink is a premium tattoo ink made in the U.S.A. by Tattoo Artist Federico Ferroni

thesolidink.com


 

▋UV 잉크 (발광 잉크)

컬러 잉크 중 블랙라이트에 비추면 발광하는 UV하이라이트 잉크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잉크 발색처럼 영원히 발광하는 것이 아니며 최대 유지기간은 5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조명으로는 육안으로 볼 수 없어 수요가 그리 크지는 않지만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기존의 일반적인 블랙, 컬러 잉크보다 안정성에 대하여 조금 더 조심할 필요가 있으므로 알레르기 반응에 민감한 피부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블러드라인 uv잉크

 

 

4. 잉크 보관 방법

 

타투 잉크는 개봉하지 않은 상태로 최대 4-5년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개봉한 후 1년 이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잉크가 굳었을 경우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잉크는 사용 즉시 뚜껑을 완벽하게 닫아야 하며 잉크의 입구에 여분의 잉크가 묻어있다면 즉시 닦아내여 깔끔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여분의 잉크는 쉽게 굳어 잉크의 입구를 막게 되므로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잉크를 덜어내고 닫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잉크를 더운 공간에 보관하게 될 경우 특히 컬러 잉크의 경우 액체류가 증발하며 끈적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주로 흰색, 민트색, 노란색 등의 밝은 컬러잉크의 경우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색상이 쉽게 변할 수 있습니다. 

너무 차가운 곳에 보관하게 되면 화학적 반응에 의해 얼어붙거나 분리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서늘하고 깨끗한 공간을 마련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권고하는 방법은 서랍이나 캐비닛 내부에 두는 것이나 정리하기 용이하도록 햇빛이 들지 않는 선반에 주로 보관하며 수시로 잉크의 컨디션을 체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잉크 보관방법

1.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 (평균 권장온도 20-25˚C)

2.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3. 유통기한을 월마다 체크한다

 

▊잉크 유통기한을 최대한 길게 사용하는 방법

1. 잉크를 쓴 후 용기 입구를 즉시 닦고 공기가 닿지 않도록 꽉 닫는다

2. 잉크병 내부에 다른 제품을 추가하지 않는다 (추가 시 잉크 컵에 새로 믹싱할 것)

3. 잉크병에 바늘을 직접 담그지 않는다

 

 

 

 

3줄 요약

 

1. 다이나믹 블랙 잉크 8oz 주로 사용됨

2. 컬러 잉크는 1oz로 구매하고 사용 즉시 뚜껑 관리 및 닫기

3. 개봉 전 4-5년 개봉 후 1년의 유통기한 체크 및 유해물질 잉크는 거른다 (MSDS 체크)

 

잉크는 바늘만큼이나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재료입니다. 잉크는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검증되지 않은 성분이 포함돼있을 가능성이 높아 굉장히 위험할 수 있으므로 검증된 브랜드의 잉크를  사용하는 것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기본자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타투를 하기 전 타투 스테이션 세팅에 필요한 모든 재료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