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투정보/타투이론

#5. 타투 머신 원리 & 선택하는 조건 및 방법

 

5. 타투 기계 머신의 작동원리와 고르는 방법

-어떤 타투머신을 써야 할까?

타투이스트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인 타투머신의 기본적인 원리와 종류, 그리고 머신을 선택하는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 하였습니다. 그러나 장인이 아니라면 도구 탓도 할 줄 알아야 한다 생각합니다. (내 손도 도구의 일부입니다) 다만 자신에게 잘 맞는 것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아무리 값비싼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손에 잘 맞는 머신과는 비교하기 힘듭니다. 모든 아티스트가 저마다의 습관과 작업방식을 갖고 있기에 추천받은 제품을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체험으로 알아가는 것입니다.

 

가격과 브랜드를 떠나 다양한 제품을 접하며 자신만의 습관이나 취향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한 데이터를 시작하는 방향조차 감이 오지 않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나마 머신의 작동원리와 가장 무난하고 많이 사용되는 제품을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타투머신의 작동원리 및 장단점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타투샵에는 머신이 작동하는 굉음이 울려 퍼졌었습니다. 그러나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 덕분에 최근에는 선택지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그럼에도 타투머신의 기본적인 메커니즘의 방식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타투머신은 바늘로 잉크를 진피의 유두층 상단에주입하기 위해사용합니다. 손으로 바늘을 찌르는것 보다 훨씬 빠르고 일정한 속도와 깊이를 유지하기때문에 안전하고 안정적입니다. 타투이스트에게 머신은 요리사의 칼과도 같습니다. 자신의 손에 맞고 때와 상황에 맞는 도구를 선택할 있으면 더욱 멋진 요리, 멋진 타투가 탄생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3가지 타입의 머신의 작동원리 및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코일 머신 ( Coil Machine)
  2. 로터리 머신 ( Rotary Machine)
  3. 펜 타입 머신 ( Pen Machine)

 

 

1. 코일 머신 (Coil Machine) :  직선운동

-타투머신의 시초이자 현재이기도 코일머신

장점 단점
비교적 저렴
비교적 심플 > 커스텀에 유리
파워풀함 > 작업 속도 향상
유지보수가 필요
용도별로 구비(라이너/쉐이더)
투머치 파워풀(?)
셋팅법이 중요

➜ 원리

코일의 자기장을 이용한 직선운동으로 바늘을 움직이는 코일머신은 가장 강력한  자랑합니다. 전력이 코일에 주입되면 코일에서는 자기장이 발생하고 이로인해 아마추어바라는 길죽한 막대기가 자석처럼 끌려내려옵니다. 이때 아마추어바는 직접적으로 바늘에 힘을 전하게 됩니다. 바늘을 내린 아마추어바는 자력을 상쇄시키는 부품에 닿으면 즉시 제자리로 돌아가고 전력을 공급하는동안 이 운동을 반복합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코일머신 = 직선운동입니다. 가장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힘을 받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힘을 구현합니다.

 

코일 머신은 비교적 구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직접 커스텀하기에도 유리합니다. 부품 또한 많은 곳에서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일 머신을 주로 사용하는 아티스트들은 자신만의 예술적인 감각으로 커스텀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코일머신을 심장이라고도 볼 수 있는 코어의 와이어 층과 높이에 따라 강도와 속도가 달라집니다. 부품 하나하나 세밀하게 파고들수록 코일 머신만의 매력에 빠져들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저렴한 머신으로 먼저 연습을 시작하고 머신에 적응이 된 후, 부품 교체가 필요할 때쯤 분해하고 재조립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번 재조립하고 나면 머신에 대한 이해력이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물론 이론으로 만족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2. 로터리 머신 (Rotary Machine) :  회전운동

장점 단점
조용함
대미지가 적음
부드럽고 밀도가 높음
가벼움
라이너/쉐이더 겸용 가능
작업 속도가 다소 느림
힘이 비교적 약함

 

로터리머신

➜ 원리

로터리 머신은 코일이 아닌 모터를 사용한 회전식 운동으로 모터가 둥글게 회전하며 바늘을 움직입니다. 코일머신보다 부드럽고 힘은 다소 약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코일머신에 비교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로터리 머신은 펜타입의 머신보다 조금 더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로터리머신은 코일머신에 비해 부드럽기 때문에 대미지가 적습니다. 여러 차례 작업하기에도 부담이 덜하기에 높은 밀도를 자랑합니다. 가볍고 진동이 적어 손의 피로도 또한 코일에 비하여 현저히 낮습니다. 그러나 장시간 사용하면 어떤 머신이든 힘듭니다. 손의 피로도는 연습량에 대비하기에 연습할수록 생산성이 높아집니다. 1~2시간 작업을 한 후에는 꼭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로터리 머신은 비교적 스트로크 조절이 편리합니다.(스트로크=파워) 하나의 머신으로 라이너/쉐이더 두 가지 역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일이 세팅값을 변경하는 것은 꽤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많은 아티스트들이 라이너와 쉐이더의 역할을 분리하여 머신을 사용합니다. 또는 파워 서플라이에 있는 라이너와 쉐이더의 조건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로터리는 모터로 움직이기에 기계적 이해가 좀 더 필요합니다. 모터 자체를 커스텀하는 것은 아티스트보다는 엔지니어의 역량입니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 개별적인 부품을 구매하여 유지 및 보수할 수 있습니다. 모터는 코일보다 훨씬 일정하고 안정적인 움직임으로 작동합니다.

 

모터는 제작사마다 최대 사용시간이 다릅니다. 그러나 5000~10000 시간정도 구동이 가능하여 이는 24시간 꼬박 작동했을 때 1~2년가량의 범위입니다. 한번 구매하고 난 뒤에는 특별한 고장 나지 않는 모터 부분에 한해서는 유지/보수가 크게 필요치 않습니다.

 

3. 펜 머신 (Pen Machine)

장점 단점
소음이 가장 적음
가벼움
연필처럼 그립감이 좋음
무선 가능
다소 약하게 느껴지는 힘
고장 시 수리 보수가 어려움
카트리지 니들만 사용 가능

스콜피온 펜타입 타투머신

➜ 원리

타투 펜 머신은 로터리와 같이 모터로 작동합니다. 그러나 펜 머신의 이름에 걸맞게 그립과 모터가 일체형으로 이루어져 있어 사용하기에 훨씬 편리합니다. 다만 로터리나 코일 머신처럼 바늘+팁을 따로 세팅하는 것이 아닌 카트리지(cartridge) 바늘을 사용합니다.

 

카트리지 바늘은 팁과 바늘이 일체형으로 길이 조절이 가능하고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 일체형 그립은 카트리지 전용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일반 바늘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커스텀이 필요 없지만 고장이 난다면 수리하기에 가장 까다로운 타입의 제품입니다. 때문에 더욱 조심스럽고 위생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최근 반영구 전용으로 펜 타입 제품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투용과 반영구 머신은 모터자체의 출력값이 다르기 때문에 반영구용으로 타투를 하기에는 힘적인 부분에서 부족할 수 있습니다. 대미지에 비해 충분한 깊이로 잉크가 주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트리지 펜타입 머신은 무선으로도 작동이 가능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크고 넓은 면적에 작업을 할 경우 움직임이 자유로운 것도 큰 장점입니다. 그러나 카트리지 펜 타입의 가장 큰 단점이라면 머신 자체의 높은 가격과 카트리지 바늘의 가격입니다. 사용하기 편리한 만큼 일반 바니들에 비해 금액이 높은 편입니다. 

 

 

 

2. 머신 선택하는 조건

-때에 따라 달라지는 입맛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무거운 머신이 좋은 사람이 있는 반면, 가벼운 게 잘 맞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혹은 반대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부드러운 제품으로는 도저히 만족스럽게 작업이 불가능한 디자인도 있기에 모든 조건에 만족하는 단 하나의 머신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하게 경험해 보고 메인과 서브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물론 자주 사용하여 손에 익힐 수 있는 정도의 가짓수면 충분합니다. 보통은 라이너와 쉐이더 두 가지의 대분류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제 막 연습을 시작하는 비기너의 경우 코일 머신 중 가장 저렴하고 맘에 드는 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고무판 연습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다른 머신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면 로터리 머신으로 라이너와 쉐이더의 차이를, 하이브리드(로터리머신 + 카트리지 머신) 머신과 나머지의 구동 차이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비교를 위해서는 비교대상이 필요하며 작업 시 가장 크게 와닿는 몇 가지 포인트는 저마다 다를 것입니다. 아티스트마다 장르와 마찬가지로 작업 시 우선시하고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고정값이란 없습니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기본적인 조건과 고려사항은 있습니다.

 

  • 무게 - 너무 무겁거나 가볍지 않은가?
  • 진동/그립감 - 진동이 너무 심하게 느껴지는가? 내 손으로 쥐기에 적당한가? 
  • 안정감 - 작동 시 소리가 일정한가? 출력값이 일정하게 유지되는가?
  • - 파워가 충분한가? 혹은 너무 과도한가?

  코일 로터리
무게(무거움) 무거움 중간 가벼움
진동/그립감(흔들림) 진동이 강함 중간 적은 진동
안정감(구동시간/발열) 발열은 심하나 안정적임 중간 처음에 비해 사용시간대비 안정도가 떨어짐
가장 강한 힘 중간 가장 약함

 

 

기본적인 기준점으로는 코일이 가장 뛰어나 보입니다. 그러나 각각의 기준점의 장단점 또한 사람마다 다릅니다.

 

무게가 무거우면 손에 힘을 많이 쓰게 됩니다. 그러나 머신으로 바늘을 주입할 때 손의 힘이 충분치 않은 사람이라면 머신 자체의 무게감이 조금 더해져 있다면 개인의 체력 소비가 조금 줄어듭니다. 만약 코일 머신이라면 진동을 견디는 힘 = 피부에 진입하는 힘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로터리나 펜 타입이라면 피부에 진입하는 힘이 거의 주된 파워가 되므로 머신이 가벼운 타입이라면 오히려 무게를 싣어야 하기 때문에 진동을 견디는 것보다 피로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안정감은 여러 측도가 있지만 그중 가장 주된 이슈는 일정한 힘의 유지와 발열입니다. 장시간 사용하면 어느 머신이든 발열이 나타나며 이는 기계의 생산성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머신의 과도한 발열을 막기 위해 1시간 작동>10분 휴기 를 갖는 것이 좋으나 집중하게 되면 시간 개념이 사라집니다. 만약 10~20분 정도의 사용으로 피부에 지나친 발열이 느껴질 정도의 머신이라면 안정성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높아집니다.

 

 

힘이 좋다는 것은 그만큼 피부에 대미지도 높아진다는 반증입니다. 만약 한 번에 완벽한 선을 긋는 것이 두렵다면 적은 힘으로 여러 차례 작업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작업 스타일이나 능력치에 달렸기 때문에 이러한 모든 사항들을 알아보기 위해서 코일 머신을 다룰 줄 아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자신이 손의 힘이 센 편이라면 비교적 출력값이 약한 펜타입 머신으로도 충분히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손에 힘이 비교적 약한 편이라면 펜타입으로는 강한 힘을 요하는 라인 작업에서 아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펜타입 머신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져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머신이기도 합니다. 펜타입 머신을 먼저 사용해 본 사람은 코일이나 로터리 머신의 특징을 익히고 숙련하는 데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추가적인 머신으로 펜타입 외 다른 종류를 고려하고 있다면 충분한 연습을 통해 자신만의 감을 먼저 찾을 것을 권합니다. 굉장히 다른 결괏값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장르별 머신 추천

-참고사항

 

작업 스타일에 따라 1시간 내외로 끝날 수 있고 4시간 이상이 걸리기도 합니다.

 

자그마한 면적의 미니타투, 감성 타투의 경우 비교적 작은 힘만으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레즈미나 블랙 엔 그레이, 올드스쿨 등 사이즈가 크거나 선이 굵은 디자인은 힘 있는 머신을 사용하는 것이 대미지나 작업시간 단축에 효과적입니다.

 

코일 전 장르 소화 가능
(감성 타투에는 다소 과함)
이레즈미, 블랙 앤 그레이, 치카노, 폴리네시안, 올드스쿨/뉴스쿨, 라인 워크
FK아이언즈
HM타투 머신즈
썬 스킨 타투
로터리 전 장르 가능 위와 같음
*라인 작업보다 명암, 채색에 유리
드래곤플라이 x2(잉크 머신즈)
V6(비샵)
작은 작업에 유리 미니타투, 감성 타투에 특화
*라인 작업보다 명암, 채색에 유리
*굵은 라인보다 얇은 라인에 유리
호크 펜(샤이엔 호크)
비샵 원드(비샵)

 

대체로 선이 굵거나 강한 힘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 아니라면 로터리, 펜 머신만으로도 충분히 전 장르를 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습 및 기초적인 이해와 트레이닝, 비교를 위해 코일 머신의 선사용은 필수입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작업과 낮은 대미지를 추구한다면 자연스레 머신에 대한 탐구심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자발적인 궁금함이 없이는 도전하기 어렵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브랜드일수록 국내에서도 수리나 거래가 비교적 유리한 것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국내에서 제작/판매되는 머신을 구매하는 것은 수리/보수 면에서 가장 좋은 장점입니다. 해외 브랜드를 국내에서 구매하더라도 수리는 본사로 직접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위에 기재된 브랜드는 국내에서도 비교적 사용인구가 많고 인지도가 있는 곳들입니다. 아주 일부이므로 서플라이 샵 사이트를 구경하다 보면 더 많은 브랜드를 보게 될 것입니다. 

 

머신 타입별로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 중 선택한다면 기본적으로 말도 안 되게 저렴한 제품보다는 실패할 확률이 확실히 낮습니다. 저렴한 제품과 비싼 제품의 차이는 직접 느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저렴한 타투가 좋을 수 없듯이 형성된 금액대에는 다 그만한 가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저렴한 제품이 좋게 나오더라도 메이저급 브랜드와는 내구성이나 안정성이 다르기 때문에 장시간 큰 작업을 위해 구매할 분들은 투자의 개념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최소 8*8 ~10*10cm 면적을 넘어가는 작업이라면 큰 작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플렉스 해버리고 싶다

 

늘 성립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가격=퀄리티어느 정도 일맥상통합니다.

 

2023년 기준 머신의 가격대는 해외브랜드 기준 저렴하게는 10~30만 원, 메이저 브랜드의 머신은 150~300만 원 사이입니다. 기본적으로 40~150만 원 사이로 구매하는 경우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연습용으로 사용한 머신과 실제 실습에 사용하는 머신은 구분하여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대미지는 돌이킬 수 없는 실수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가장 우선시해야 할 것은 피부의 건강과 안전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바늘의 종류와 구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