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투정보/타투이론

#6. 타투 바늘 니들 총정리

#메종드앙크 #나인타투 #타투이스트나인

6. 타투 바늘(니들 Needle) 총정리

-바늘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메종드앙크의 문신사 나인입니다 :) 오늘은 타투 바늘의 종류와 읽는 방법, 쓰임새를 알아보겠습니다.

타투 작업을 할 때 적절한 바늘의 사용이 작업의 시간과 퀄리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머신만큼이나 중요합니다. 타투용 바늘은 머신을 위한 바늘과 핸드 포크(손작업)를 위한 바늘, 올인원으로 최근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카트리지 바늘이 있습니다.

목차

  1. 타투 바늘(needle)의 종류
  2. 종류별 특징
  3. 바늘 라벨링 시스템
  4. 바늘 라벨링 읽기

 

1. 타투 바늘(needle)의 종류

-바 니들(Bar Needle) / 카트리지(cartridge) 

 

 

타투용 바늘은 크게 바니들(Bar Needle)카트리지(Cartridge)로 구분됩니다. 바니들은 주로 코일 머신, 로터리 머신에 사용하며 카트리지펜 타입 머신과 하이브리드(로터리) 머신에 사용합니다. 작업자의 성향에 따라 머신이 달라지며 머신에 따라 바늘 타입도 달라집니다. 

 

1-1. 바 니들 (Bar Needle)

바니들은 가장 기본이 되는 바늘로 코일/로터리 머신에 사용합니다. 바니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립, 팁, 니플이 기본적으로 함께 필요합니다. 원하는 바늘과 그에 맞는 사이즈의 팁을 그립에 조립하여 사용합니다. 간혹 팁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바늘이 팁 밖으로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잉크를 충분히 머금거나 뱉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핸드포크(데보리) 에 사용하는 타투바늘 또한 타투전용으로 제작된 타투 바 니들을 사용합니다. 

 

1-2. 카트리지 (Cartridge)

카트리지 타입은 팁과 바늘이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따로 팁을 고를 필요가 없습니다. 머신을 하나만 사용하는 경우 용도에 따라 바늘의 크기나 종류를 변경하기 쉬워 최근 더욱 인기 있는 타입입니다. 그러나 펜 타입 머신의 경우 일반 머신에 비해 파워가 다소 약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으로 바늘 또한 일반 바 니들에 비하여 내구성이 다소 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바늘과 팁의 세팅이 적절히 이루어져 있어 안전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2. 바늘의 종류별 특징

 

바늘은 1~49개의 아주 작은 바늘이 모여 그룹을 이룹니다. 이때 그룹화된 바늘의 개수와 정렬 방식(바늘 끝 모양)에 따라 바늘의 이름이 결정됩니다.  

라이너는 선을 그을 때 주로 사용하며 메그넘은 색을 채우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특히 메그넘의 경우 넓은 면적에 색을 채우거나 쉐이딩(음영)을 넣는데 용이합니다. 바늘의 면적이 넓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작업이 가능하며 그만큼 데미지도 적어 필수적으로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제작사마다 생산방식의 차이가 있으나 대게 이름은 바늘의 모양에 따라 위 사진처럼 영문의 이니셜을 따 표기합니다. 각 바늘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라운드  라이너는 RL로 표기합니다. 선을 긋거나 디테일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하는 가장 많이 쓰이는 바늘입니다. 

작은 면적의 미니타투/감성 타투의 경우 싱글 니들(바늘 1개)로 충분히 작업 가능합니다. 

1RL의 경우 바늘 1개로 이루어진 하나의 그룹으로 아주 미세하고 정밀한 작업을 할 때 사용합니다. 이때 1개의 바늘의 직경이 클수록 같은 1RL이라도 선의 굵기에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같은 3/5/7⋯ RL이라도 직경의 차이에 따라 3RL이 5~7RL 만큼 두껍게 표현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바늘의 사이즈는 1,3,5,7,9,11,18 RL 등이 있습니다.


 

 

라운드  쉐이더는 RS로 표기합니다. 라이너보다 바늘 간의 간격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라이너로 색을 칠하는 것보다 넓은 면적을 채울 수 있습니다.

바늘의 수는 1~20까지 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바늘의 사이즈는 9,14,18 RS 등이 있습니다.


플랫은 바늘이 둥근 것이 아닌 평평하게 정렬된 것을 의미합니다. 플랫은 라이너와 마찬가지로 플랫라이너와 플랫 쉐이더로 구분합니다.

플랫 라이너는 FL, 플랫 쉐이더는 FS로 표기합니다.

플랫 라이너보다 플랫 쉐이더가 바늘 간 간격이 더 넓습니다. 

한 번의 패스로 더욱 많은 양의 잉크를 주입할 수 있습니다. 일렬로 구성되어 날카롭고 정확한 면적에 표현하기 좋습니다. 주로 만다라, 기하학 패턴 등의 복잡하고 각진 디자인에 사용합니다. 반영 구용 바늘의 모양도 플랫을 사용합니다.

바늘의 수는 7-13까지 있습니다.


 

 

웨이브 메그넘은 가장 일반적으로 쉐이딩 작업에 사용되며 M1로 표기합니다.

바늘이 두줄로 이루어져 있으며 웨이브 메그넘은 스택 메그넘과 구분됩니다.

피부에 닿는 면적이 넓어 라이너보다 더 빠르게 잉크를 주입할 수 있습니다. 넓은 면적을 채울 시 메그넘을 사용하여야 적은 대미지로 빠르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주로 넓은 공간을 채우고 블랜딩, 쉐딩에 사용합니다.

바늘의 수는 5-49까지 있습니다.


 

스택 메그넘은 웨이브 메그넘보다 바늘 간격이 좁은 것이 특징으로 M2로 표기합니다.

최근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메그넘처럼 쉐이딩에 사용하나 조금 더 부자연스럽습니다.

바늘의 수는 5-49까지 있습니다.


커브 메그넘은 더 부드러운 쉐딩 작업에 사용되며 CM, RM, M1C로 표기합니다.

소프트 메그넘, 소프트 에지 메그넘, 라운드 메그넘으로도 표현합니다.

일반 메그넘보다 끝 표현이 자연스럽고 부드러워 사실적인 표현에 유리합니다. 

바늘의 수는 5-49까지 있습니다.


 

3. 바늘 라벨링 시스템

-이거 알아야 바늘 고르고 살 수 있음

바니들과 카트리지 모두 개별 포장된 바늘의 겉면에는 각 바늘에 해당하는 스펙이 라벨링 됩니다.

 

바늘 포장의 겉에 적힌 숫자들을 보고 파악할 수 있어야 자신이 원하는 바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바늘은 주로 홀수로 구성되어 1-3-5-7-9-11-14-18의 순서로 사이즈 업됩니다. 그러나 제작사마다 다른 방식을 갖고 있어 다양한 사이즈의 크기가 있으나 국내에서는 주로 위 사이즈의 바늘이 유통됩니다. 20 이상의 큰 바늘은 특수한 경우로 대중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바늘의 사이즈와 특징은 직경과 테이퍼(Taper)로 세분화되며 각각의 스펙을 바늘 포장 겉면에 라벨링 합니다.

▐ 3-1. 직경(Diameter)

아주 작은 바늘(이하 A로 표기)이 모여 하나의 그룹을 이루는 타투 바늘은 A의 스펙에 따라서 같은 사이즈의 바늘이더라도 두께나 질감에 차이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08과 14의 직경을 가진 각 1RL의 바늘로 직선을 그으면 0.25mm와 0.40mm의 차인 0.15mm 정도의 두께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직경이 다른 바늘수가 많아질수록 선의 두께 차는 눈에 띄게 드러납니다. 같은 7RL 바늘이라도 직경이 큰 바늘이라면 마치 8~9RL 정도의 두께감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섬세하고 세밀한 작업을 해야 한다면 직경이 작은 바늘을 사용하면됩니다. 

직경은 연필을 뾰족하게 깎을수록 더 섬세하게 그려지는 원리와 일부 비슷합니다. (테이퍼와 함께 생각하면 더욱 비슷한 원리입니다)

주로 제작되는 직경은 5가지가 있습니다

표기숫자 직경(mm) 특징
#13(or P or 생략) 0.40mm 가장 넓은 면적으로 빠르고 많은 잉크를 주입
#12 0.35mm ✔전반적인 작업에 사용
#10 0.30mm ✔라인작업에 주로 사용
#08 0.25mm 더욱 세밀한 작업
#06 0.20mm 가장 미세한 작업(반영구)

위의 직경은 바늘의 포장면에 라벨링에 사용됩니다. 숫자가 클수록 직경이 넓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직경은 #12,#10이며 반영 구용 바늘의 경우 직경이 더욱 얇습니다.

 

▐ 3-2. 테이퍼(Taper)

 

 

테이퍼 Taper는 "폭이 점점 가늘어지다"라는 뜻으로 바늘의 몸체와 끝점의 경사면의 길이를 의미합니다.

 

표기글자   길이(mm)
S Standard Taper 1.5mm
LT Long Taper 2mm
DLT Double Long Taper 2.5mm
ELT Extra Long Taper 3.5mm
SLT Super Long Taper 5.5mm
ESLT Extra super Long Taper 8mm

 

테이퍼의 차이는 아티스트마다 하중이 다릅니다. 그러나 테이퍼가 긴 바늘일수록 컨트롤 영역이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차이는 눈에 확연하게 드러날 정도는 아닌 경우가 많아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S, LT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잉크를 머금는 양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오히려 컬러 작업의 경우 충분히 원하는 만큼 잉크가 주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3-3. 버그 핀(Bug pin)

버그 핀은 일반 바늘보다 더 얇은 바늘로 제작된 매그넘 바늘을 의미합니다. 표준 (0.30~0.35mm) 보다 더 얇은 0.20~0.25mm로 제작됩니다. 

버그 핀의 경우 사용하였을 때 저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특수한 바늘을 찾는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비중을 두지는 않습니다. 

버그 핀을 구입하면 바늘의 직경이 작기 때문에 팁 사이즈 또한 바늘보다 작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4. 바늘 라벨링 읽기

-꼼꼼하게 읽어야 실수 안 함

 

바늘에는 저마다 정보가 포함된 라벨링이 뒷면 종이에 찍혀있습니다. 물론 구매할 때 상세페이지에도 적혀있습니다.

기본적인 정보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표기됩니다.

 

각 바늘의 직경/바늘의 개수/바늘 정렬 모양

 

 

그 외에 적혀있는 이니셜들은 직경/개수/모양 외 테이퍼(S/LT/DLT/ELT/SLT/ESLT)나 버그 핀(Bug pin), 텍스쳐(*T),제조 업체 넘버(Lot no.)등 부가적인 내용입니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직경-개수-모양 만 읽을 줄 알아도 큰 지장 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표기 의미
S/LT/DLT/ELT/SLT/ESLT 테이퍼
RLXT  슈퍼 타이트 라운드 라이너 (Super Tight Round Liner)
RLXP 엑스트라 슈퍼 타이트 라운드 라이너 (Extra Super Tight Round Liner)
*T 텍스쳐
◆ / VT 팁 모양 - 다이아몬드팁
 ▅ / FT 팁 모양 - 플랫 팁
● / RT 팁 모양 - 라운드 팁
Lot NO. 생산지 제품 번호

팁모양이 표기된 경우 ◆ or VT + 팁사이즈 숫자 로 표기됩니다. 팁 사이즈가 헷갈릴때 이런 표시가 있다면 표기된 사이즈의 팁을 사용하면됩니다.

 

위는 아마존에 판매되는 카트리지 바늘의 페이지입니다.

선택된 1209RS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더욱 상세한 정보는 대게 아래 상세페이지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위에 표기된것 이외의 조건을 찾는다면 상세표기된 스펙을 찾아보고 고를 수 있습니다.

 

 

생산회사마다 각각 표기하는 방식과 제작방식에도 차이가 있어 모든 내용이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위의 직경-개수-모양에 대한 내용은 일치합니다. 세밀한 디테일까지 파악할 수 있다면 실패 없이 구매가능합니다.

바늘 또한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어 저마다의 퀄리티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 바 너희들의 경우 대체로 카트리지보다는 퀄리티면에서 저렴한 것들도 떨어지는 느낌은 잘 없었습니다. 다만 너무 저렴한 회사의 경우 제작과정에서의 멸균처리와 같은 위생 부분이 의심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저렴하더라도 구매자가 많고 리뷰가 있는 것들 위주로 구매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위 본문에 표시한것 외에도 다양한 종류와 사이즈의 바늘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작업 스타일에 최적화된 바늘이 필요하다면 위를 참고하여 도전해봐도 좋을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주로 사용하는 바늘을 쓰며 특수한 모양이나 사이즈의 경우 일반적인 바늘과 사용법에 차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신체에 작업을 할때는 반드시 충분히 사용방법에 대하여 숙지한 뒤 사용해야합니다.

 

마무리

다음 시간에는 바늘에 맞는 팁과 사이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