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 정보

신장투석 환자용 식단 배달 및 간식 후기 및 추천

신장투석 환자를 위한 음식을 검색하다 보면 거의 모든 음식을 제한하는 정보들뿐입니다. 먹으면 안 되는 것보다 먹을 수 있는 것을 찾아 섭취하는 것이 오히려 빠르고 실질적인 접근방식입니다.

손이 많이 가는 조리법이라면 환자를 집중 케어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이상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더욱 간절하게 찾아본 식단 및 대체식 단과 간식들입니다.

오늘은 직접 구매하여 사용해보았던 신장투석 환자용 간식과 대체식품에 대하여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신장투석 환자를 위한 식단배달 및 간식추천

 

 

1. 투석환자용 식단

각자 자신의 신체 상황에 맞춘 권장 칼로리가 있습니다. 최대한 칼로리를 맞춰 식사를 해야 체력이 떨어지거나 다른 합병증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식단관리는 필수입니다. 그러나 환자를 돌볼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 가장 까다로운 것이 바로 식단입니다. 

 

처음에는 병원에서 식단을 배달시켜 먹을 수는 없을까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큰 병원일수록 이미 너무 바쁘기 때문에 입원 시 식사 때를 지나게 되면 당일 식사 제공도 받기 어려운 환경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설 업체들 중 환자식을 판매하는 곳들로 찾아보았습니다.

 

환자 식단을 반찬으로 배송이 가능한 업체들이 몇 곳 있었습니다. 그중 이용해 보고 괜찮다고 느꼈던 곳이 바로 '드림찬'입니다.

 

 

1.드림찬 

 

드림찬 KID+ 식단페이지
드림찬 투석환자용 KID+

(상단 이미지를 누르시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당뇨, 투석전, 후 식단과 저염식단 등 상황별로 골라서 주문이 가능합니다. 일주일에 2번 정기배송도 가능합니다. 용량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환자식 자체가 과식은 절대 금물이기 때문에 오히려 절제하기에 좋다고 판단되었습니다.

 

3일 분량으로 제공되며 유통기한은 4일입니다. 일주일에 2번 배송되므로 다음 배송 전까지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문 시 피해야 할 식재료를 기재할 수 있어 더욱 꼼꼼하게 맞춤으로 주문 가능합니다.

 

드림찬 KID+ 2022년 5월 식단표
2022년 5월 드림찬 투석환자식단표

1회 주문 시 3일 기준 47,500원입니다. 한 끼에 6천 원 미만으로 식사를 하는 셈입니다. 투석 식단이라 단백질 섭취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3가지 정도의 고기반찬이 포함되어 있는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처럼 영양분이 골고루 섭취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모든 반찬을 조금씩 섭취하게 되므로 식사량 조절도 가능하여 식사습관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듯합니다.

 

정기배송으로 4회, 8회 회차가 올라갈수록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2.메디쏠라

메디쏠라 로고
메디쏠라

(상단 이미지를 누르시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냉동] 옵티멀 신장케어 골라담기 맞춤형 영양식단 (메뉴 선택형)

메디쏠라

www.medisola.co.kr

 

정기배송으로 반찬을 받아서 사용하다 보면 식사량에 따라 가끔 모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를 대비하여 미리 구비해두기에 좋은 도시락입니다. 

 

메뉴도 한식, 양식 등 다양하게 있어 입맛에 따라 맞춰 구비해두면 급한 경우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메디쏠라 신장케이식 구매 페이지
메디쏠라 신장케어식 도시락 메뉴
메디쏠라 신장케어식 도시락 메뉴2

 

무엇보다도 음식이 맛이 없다면 환자 입장에서도 힘들 수 있습니다. 직접 구매하여 먹어보니 맛도 굉장히 좋았던 제품입니다. 다만 한 끼에 1만 원 정도를 사용하다 보니 주식으로 활용하기에는 금전적으로 무리가 될 수 있어 급한 경우에 활용하기 위해 미리 구비해두는 제품입니다.

 

 

 

메디쏠라 신장케어 도시락 포장모습

랩을 뜯지 않고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데워 바로 먹을 수 있어 만약 따로 돌봐주는 사람이 없는 분들이라면 더욱 편하게 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찬과 밥의 양이 많지 않아 식사량 조절을 해야 하는 분들에게도 좋을 제품입니다. 또한 제한된 식사로 물릴 수 있는 식단을 다양하게 할 수 있어 가끔씩 변화를 주기에도 좋았습니다.

 

 

 

2. 투석환자용 대체식

(디플)

신장투석을 하게 되면 보통 일주일에 3회 정도 3~4시간가량 진행합니다. 젊은 분들도 투석을 진행하고 나면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어하는 치료이기에 어르신들은 더욱 체력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식사가 제한적인만큼 섭취 가능한 것들을 잘 알아두어야 급격한 체력 저하를 방지하여 평소에도 꾸준히 관리가 가능합니다. 

 

식사를 제대로 챙길 수 없는 환경이라면 음료타입의 환자식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체력적으로 많이 힘든 상태라면 씹는 것도 버거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음료타입의 식단으로 대체할 수 있어 굉장히 실용적입니다. 

 

급하게 준비해야 할 경우에도 쉽고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어 더욱 편하게 활용했습니다. 금액대는 2만 원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한번 섭취 시 2~3캔 정도 소비하므로 만약 대체식을 자주 드시는 경우라면 금액적인 부분을 비교하여 계획하시길 추천합니다. 섭취량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30팩 구매 시 일주일 기준 몇 팩 정도 소비되는지 체크합니다. 환자용 반찬보다 보관기간이 긴 편이라 상비용으로 미리 구비해두기에도 좋습니다.

 

아래 링크는 금액별 저렴한 순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1. 대상 웰라이프 - 45,740원

 

뉴케어 구수한맛 완전균형영양식

COUPANG

www.coupang.com

 

2. 그린비아 - 39,900원

 

그린비아 3가지맛 혼합 구수한맛+검은참깨+고단백 솔루션 3가지맛 10캔씩 30캔

COUPANG

www.coupang.com

 

3. 메디웰 - 33,850원

 

메디웰 티에프 균형영양식 30팩, 200ml

COUPANG

www.coupang.com

 

 

 

투석뿐만 아니라 당뇨환자식이나 암환자식도 따로 분류되어 판매되므로 선택의 폭도 넓은 편입니다. 고소한 두유 같은 맛으로 역한 느낌도 없어 일반인들도 간단 대용식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당뇨환자용

 

1. 뉴케어 당플랜 당뇨환자 영양식 30pk- 53,910원

 

뉴케어 당플랜 호두맛 당뇨환자영양식 30개, 200ml

COUPANG

www.coupang.com

 

3. 투석환자 간식 및 반찬 추천

가장 고민스러웠던 부분이 바로 간식입니다. 식사가 제한적이라 허기짐을 자주 느끼게 되는데 막상 간단히 먹을만한 먹거리가 식사보다 더욱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무작정 먹지 말라고 말리기만 해서는 꾸준한 유지가 어려울 듯하여 병원에서 추천해준 간식용 제품들 중 가장 포만감이 들만한 것이 바로 백설기였습니다.

당뇨 합병증으로 만성 신부전이 된 케이스라 당 섭취 또한 굉장히 제한적이었으나 다행히 백설기나 떡 몇 조각 정도는 허용범위에 들어있어 상비해두는 편입니다. 직접 식사를 챙겨 먹는 것도 환자들에게는 버겁고 귀찮을 수 있어 간단히 먹을만한 간식거리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럴 때 쉽게 섭취 가능하며 인이나 칼륨 걱정 없이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포만감까지 어느 정도 생기게 되어 더 이상 다른 간식거리를 찾지 않으므로 가장 적합한 아이템인 듯합니다.

 

 


|  간식 추천

1. 착한 떡 우유 백설기  (조금 덜 단맛 ) - 11,900원

백설기는 신장투석 환자들이 먹을 수 있는 간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입니다. 다만 당뇨도 조심해야 하므로 하루에 섭취하는 양을 제한하여 드신다면 몸에 큰 무리 없이 환자와 가족들 모두 조금은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냉동 제품으로 낱개 포장되어 있어 한 번씩 필요할 때 레인지에 데워서 드리기 좋은 제품입니다.

 

2. 곰곰 달콤한 백설기 (착한 떡보다 조금 더 달콤한 맛) - 8,820원

 

 

3. 보성녹차 크리스피 롤 - 16,650원

 

 

 

해당 제품의 경우 당이 천천히 오르며 당이 많이 포함되지 않아 당뇨인 아버지께 드리기에 부담이 적었습니다. 맛 또한 일반 과자와 비슷하여 굉장히 만족도가 높았던 제품입니다.

 

3. 위메이드 밀크쿠키 - 12,900원

 

위메이드 밀크쿠키 480g, 1개

COUPANG

www.coupang.com

 

평소 군것질 거리를 좋아하셔서 간식을 제한하기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완전히 제한하는 것보다는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조금 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낱개 포장되어 양 조절이 유용했던 제품입니다.

 

 

 

 

|  반찬 추천

식단을 배송받아서 먹는 경우 갑작스러운 입원 일정이나 양 조절에 실패했을 때를 대비하여 평소 먹을 수 있는 식단들을 간간히 찾아보곤 합니다. 아래는 반찬으로 구비해두기 좋았던 구매 제품들입니다. (사용 후 괜찮은 제품들은 추후 하나씩 추가할 예정입니다)

저의 경우 아버지가 치아 상태도 좋지 않으시기에 질기거나 딱딱한 식자재는 잘 드시지 않습니다. 반찬으로 나오는 식단에 기피하는 메뉴가 있을 때 억지로 드시게 하기에 곤란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체할만한 식품들은 식감이 부드러운 것을 위주로 사용하였으며 너무 짜지 않은 것보다는 일반식에 비해 비교적 덜 짠 것이나 비슷한 것들입니다. 만약 저염식단이 중요한 분들이라면 비교 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바다를 담은 순살 삼치 (냉동)

 

바다를 담은 순살 삼치 (냉동)

COUPANG

www.coupang.com

 

생선류의 경우 대부분 소금간이 되어 있으므로 염분을 조절하기에 어렵습니다. 때문에 섭취량을 제한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일반 생선구이 제품은 사이즈가 커 한 끼에 소비할 수 없었습니다. 섭취량 조절을 위하여 어린이용으로 구매하였습니다. 낱개 포장으로 전자레인지에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어 굉장히 편한 제품이었습니다.

 

2. 앤쿡 어린이 순살 고등어 (냉동)

 

앤쿡 어린이 순살 고등어 순 (냉동)

COUPANG

www.coupang.com

 

 

개인적으로 삼치보다는 고등어가 조금 더 촉촉한 느낌이라 목 넘김이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아버지의 입맛에 조금 더 좋았습니다. 잔가시도 거의 없이 포장되어 있어 눈이 안보이시는 아버지도 수월하게 드셨던 제품입니다.

 

2. 설성목장 한우 스지찜 (냉동)

 

설성목장 한우 스지찜 (냉동) 200g, 1개

COUPANG

www.coupang.com

 

비교적 씹기에 좋고 육류의 풍미가 좋아 주로 밥을 비벼드리는 식단에 활용하기 좋았던 제품입니다.

 

 

 

 

갑작스러운 투석생활을 받아들여야 하는 가족의 입장이기에 아직 공부하고 알아가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더 좋은 정보들을 찾게 되면 빠르게 업데이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석을 시작한 환자도 중요하지만 가족들의 역할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건강을 잘 챙길 수 있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기회로 생각하며 함께 좋은 식습관을 만들어간다면 스트레스 없이 서로 윈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꾸준한 관리를 위해 조금 더 편리하고 쉬운 방법들을 찾아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 듯 모두가 편안하게 지내실 수 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