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 정보

프로크리에이트로 민화그리기 -1 한지 질감 공유

 

안녕하세요:) 메종드앙크의 나인입니다. 오늘은 한지 종이 질감을 톤 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민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여러가지 방법을 찾던 중 프로크리에이트로도 시도해보았습니다.  프로크리에이트는 기본 브러시도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그 안에서도 충분히 구현하기 좋았습니다. 그러나 배경으로 쓰는 톤이 순지나 한지로 맞추더라도 특유의 텍스쳐가 빠지니 민화적인 느낌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찾아본 민화를 위한 한지 질감 텍스쳐 모음입니다.

 

그림을 그리는 주제나 스타일에 따라 그에 걸맞는 배경 톤도 다르게 됩니다. 묵직한 느낌, 밝고 화사한 느낌 등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 필요한 텍스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톤을 잘 고르면 전체적인 분위기 또한 확 좋아집니다.  그림의 완성도를 더해줄 종이질감 텍스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화질 한지질감

 

 

목차


1.무료소스사이트
2. 화이트 
3. 베이지 - 다크톤

 


1. 무료 소스 사이트

 

해당 사이트의 로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1. Free paper texture

 

로그인 없이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한 일본 웹사이트입니다.

크롬 브라우져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번역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습니다. 기존 한지 질감을 찾으면 외국 빈티지 텍스쳐 기반이 많은데 이 사이트에서는 동양의 빈티지 질감이 다양해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이미지 사이즈는 최대 1200px까지 가능합니다. 

 

 

 

2. Unsplash

 

언스플래시
언플래시

 

언스플래쉬는 무료로 고화질 이미지 소스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원하는 파일의 크기에 맞춰 깨짐 현상 없이 사용하기에 유용합니다.

 

종이질감 외에도 방대한 주제로 이미지를 찾을 수 있어 유용합니다. 검색했을 때 페이지 상단에 뜨는 istock 이미지들은 유료입니다. 페이지 하단에 큰 이미지로 검색되는 자료는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영어로 원하는 주제를 검색하시면 더욱 다양한 종류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Pixeden

 

픽스덴 또한 무료로 소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실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스들이 있어 종이질감 외에도 다양한 무료 소스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따로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아 매우 간편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 백그라운드로 이동하면 종이질감 패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무료 스톡 사이트들이 있으나 중복되는 자료들이 많아 종류가 가장 많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찾아본 종이질감 자료들을 톤 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필요한 톤에 맞춰 모아두면 추후 작업 시 파일 관리에 용이합니다. 

 

 

기타 종이질감 사이트 

1. 블로그 
이미지 바로 다운로드 가능 / 질감 표현된 종이 많음

 

 

Texturas de Papel

Texturas de papel, segue abaixo uma seleção com ótimas texturas que vão deixar seu trabalho muito mais interessante. Tem papéis de vários estilos, confira:            …

pinturaedesign.wordpress.com

 

2.  DIVIANT ART

회원가입 해야함 / 유저가 올린 자료들 / 고화질은 아님

 

 

Search 'paper texture' on DeviantArt - Discover The Largest Online Art Gallery and Community

DeviantArt is the world's largest online social community for artists and art enthusiasts, allowing people to connect through the creation and sharing of art.

www.deviantart.com

 

3.  vecteezy

로그인 창이 자동으로 뜨지만 회원가입 안해도 됨

 

 

Download Recycled white paper for free

Download the Recycled white paper 1906922 royalty-free Stock Photo from Vecteezy for your project and explore over a million other images and backgrounds.

www.vecteezy.com

 

 

 

 

2. 한지 질감 - 화이트

 

하얀색 배경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어떤 컬러나 질감도 쉽게 도드라지며 가장 변형의 가능성이 높기도 합니다.

그러나 화이트에도 매우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존재합니다. 

 

빛을 최대로 흡수했을 때 물체는 하얀색으로 인식됩니다. 빛의 양이 점점 줄어들수록 그레이톤으로 변하며 결국 블랙으로 변합니다. 이러한 빛의 원리를 이해한다면 하얀색도 같은 흰색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약간의 노란 끼가 섞이거나 블랙이 섞일 때, 어떤 컬러톤의 미세한 개입에도 수많이 색이 탄생합니다. 

 

가장 한지와 비슷한 텍스쳐 모음입니다. 

 

화이트 한지 질감.zip
3.13MB

 

 

 

 

베이지1.zip
4.22MB
베이지2.zip
3.75MB

 

 

 

 

한지질감의 텍스쳐가 너무 과하거나 부족하게 느껴질때는 다른 빈티지 질감의 종이를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완벽히 한지와 비슷한 질감보다그림을 올렸을 때  오래된 느낌이 들어 분위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zip
6.61MB

 

 

 

 

 

3. 기타 - 베이지 - 다크톤

 

일반적으로 한지를 떠올리면 베이지톤의 베이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톤이기도 합니다.

 

베이지톤은 톤 자체에서 주는 안정감이 있어 조금 더 밀도나 완성도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밤하늘이나 금빛 등 발광하는 느낌의 디자인을 할 경우 어두운 톤의 배경이 그림을 더욱 돋보이게 해 줄 것입니다.

베이지톤과 다크톤으로 나누어 정리하였습니다.

 

 

 

베이지1.zip
14.89MB
베이지2.zip
16.91MB

 

 

 

 

다크.zip
12.00MB


 

 

 

 

나인타투 로고
나인타투 공식 계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