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투정보

문신? 타투? 일반 타투 vs 반영구 타투 차이점

문신과 타투가 같은 의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반 타투와 반영구 타투의 차이점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꾸준히 증가하는 타투 수요에 반영구 화장은 많은 비중을 포함되어있습니다.

 

 

최근 자주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일반 타투(문신)와 반영구 문신의 차이였습니다. 두 분야는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르기도 합니다. 만약 둘 중 어느 것을 배우면 좋을지 고민하신다면 이 글이 결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타투와 반영구 문신
  2. 예술 vs 기술
  3. c머신(도구)의 차이
  4. 3줄요약

 

1. 타투와 반영구 문신

 

타투는 일반적으로 얼굴을 포함한 대부분의 몸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영구 문신은 보다 좁은 범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로 얼굴에 '화장'을 하는 것이기에 반영구는 메이크업 아트 쪽으로 분류합니다. 반대로 타투는 조금 더 포괄적인 '보디 아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신체에 안료를 주입하는 것이지만 위치나 목적에 따라 기술적으로나 재료에서 차이가 생깁니다.

타투는 영구적이고 반영구는 그보다 지속기간이 짧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영구는 영원히 지속된다는 뜻이지만 이는 삶이 지속되는 한 남아있다는 뜻으로 레이저로 제거하거나 특수한 부위(손, 손바닥, 발바닥 등)가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타투는 꾸준히 피부에 남아있게 됩니다. 반영구는 이보다는 짧은 지속기간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하는 기술적, 도구적인 차이로 발생합니다. 반영구 문신의 경우 지속되는 최대 기간은 1년 ~ 5년 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과 얼굴은 기본적으로 작업을 선택하는 의미와 목적에서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보디 아트와 메이크업 아트의 차이입니다. 메이크업은 콤플렉스를 보완하거나 좀 더 편하고 아름답게 일상생활을 누리기 위한 선택이며 타투는 그보다 좀 더 넓은 의미를 지니고 개인마다 선택하는 기준이나 계기 또한 천차만별입니다.

 

2. 예술 vs 기술

 

타투는 기본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기에 예술의 한 장르라고 표현합니다. 저마다의 화법과 기법, 화풍 등이 있으며 그를 지지하고 좋아하는 팬층이 있습니다. 타투는 예술가의 표현을 감상하거나 자신의 의미와 뜻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컬렉팅 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타투는 기본적으로 예술적인 감각을 가진 사람이 이를 신체에 표현할 수 있도록 기술을 연마하고 익히며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림을 배우고 익히는 것은 자신의 예술세계를 표현하는 타투이스트가 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덕목입니다. 머릿속의 생각을 그려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림과 기술을 배움과 동시에 이를 판단하고 더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는 안목을 지니는 것까지 전반적인 타투의 맥락은 예술의 방향과 같다고 봅니다.

 

반영구의 큰 목적은 메이크업에 있습니다. 주로 얼굴 내 눈썹, 아이라인, 입술 등 구체적인 부분을 메이크업보다 긴 지속력을 갖도록 아름답게 하는 기술입니다. 반영구 또한 아직까지 불법으로 분류되어 국가공인 자격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타투보다는 좀 더 기술면에 치중을 두기에 기본적으로 그림을 배워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화장을 하는 모든 여성분들이 다 그림을 잘 그리는 것은 아닌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때문에 기술교육을 기본으로 하며 기술 연마를 위한 교육기관을 갖추고 있습니다. 메이크업 아카데미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또한 최소한 아름답다고 판단하고 말할 수 있는 기술적 가이드라인과 목적이 있기 때문에 누구나 교육을 받고 작업을 하기에 접근성이 훨씬 낮습니다. 그러나 빠르게 변하는 메이크업 시장의 트렌트를 계속해서 주시하며 그에 맞도록 기술을 변형하거나 더욱 발전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타투 아티스트와 반영구 메이크업 아티스트 모두가 예술의 경지에 오를 수 있도록 각자의 분야에서 무던히 노력해야 하는 직업군입니다. 기본적으로 두 직업군 모두가 기술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반영구 메이크업의 경우 조금 더 세분화하여 눈썹, 아이라인, 입술 등의 명확한 범위 내에서 활동하지만 타투이스트는 거의 모든 시각예술적인 방향을 다 아울러 보아야 합니다. 때문에 타투이스트는 자신의 예술을 표현하는 실력에 기반을 두고 기술력을 연마하게 됩니다. 

 

반영구는 활발한 트렌드 시장을 보며 비교적 빠르게 캐치가 가능합니다. 기존의 트렌드와의 차이에 중점을 두고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기에 기준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타투는 비교하는 장르의 시장부터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며 기본적으로 예술적인 지식이 없이는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기 어렵습니다. 누구나 다 만족하는 그림이란 있을 수 없고 모두의 원하는 방향은 다르기 때문에 이를 타투 씬에서는 자신만의 기준점과 안목을 가져야만 고객에게 더 나은 방향으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타투이스트는 자신의 예술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기술을 익히고 표현한다면 반영구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기술이 발전함과 동시에 메이크업 예술의 경지에 오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트 메이크업과 일반 메이크업에 차이가 있듯이 반영구 타투의 목적인 일반적인 생활의 아름다움이기에 타투보다는 조금 더 좁은 범위 내에서 변화합니다.

 

 

3. 머신(도구)의 차이

 

타투와 반영구 메이크업은 모두 머신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반영구의 경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최근 머신을 사용하지 않고 반영구 메이크업 전용으로 제작된 바늘(엠보 니들/수지니들 등)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타투의 경우 아주 최초에는 손으로 직접 바늘에 힘을 주어 사용하였지만 점차 머신을 개발하고 발전하여 사용하게 되었으며 특수한 경우 핸드 포크(데보리-손)로 바니들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타투와 반영구 머신의 가장 큰 차이점은 '힘'에 있습니다. 사람의 피부는 부위, 위치별로 모두 다른 두께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몸보다는 얼굴의 피부가 훨씬 얇습니다. 때문에 반영 구용으로 제작되는 머신의 경우 일반 타투머신보다 출력되는 힘이 약하게 제작됩니다. 10년 전 과거에 사용하던 메이크업 머신의 경우 출력되는 파워로 인해 오랫동안 지워지지 않거나 퍼짐, 색변화 등의 다양한 문제를 일으켰으나 최근에는 좀 더 정밀하게 발전하였습니다. 타투용 머신이 아웃도어 suv라면 반영 구용 머신은 소형차나 전기자전거 정도의 차이입니다. 애초에 가능한 최대 출력 값이 다르게 제작됩니다.

 

반영구 머신용으로 제작되는 바늘 또한 일반 타투 바늘보다 더 얇고 세밀하게 제작됩니다. 그러나 카트리지 바늘의 경우 모든 바늘과 머신이 호환되지 않으며 최소 직경의 한계가 있습니다. 손으로 사용하는 수지 바늘보다 두껍게 표현됩니다. 더욱 자연스러운 세밀함을 위해서 머신이 아닌 손으로 하는 수지 바늘을 사용합니다.

 

 

타투와는 반대로 반영구 메이크업의 경우 머신보다는 손으로 사용하는 쪽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반영 구용으로 제작된 머신과 카트리지 바늘은 얼굴 이외에 팔이나 손, 다리 등의 두꺼운 피부에 사용하는 것은 제대로 된 타투로 남기 불가능하며 3cm 미만의 작은 디자인이라도 타투처럼 지속되기는 어렵습니다. 가능은 하지만 결과가 좋지 않고 컨트롤을 잘못하면 피부가 찢어지기도 합니다. 소형차로 정글에 모험을 떠나는 것처럼 많은 고난이 따릅니다.

 

타투머신과 바늘을 메이크업용으로 사용한다면 애초에 원하는 결과와 전혀 다르게 됩니다. 반영구용 바늘보다 두껍고 힘이 강하기 때문에 컨트롤과 별개로 도구의 선택에서부터 잘못된 것입니다.자연스러운 메이크업 타투를 하고 싶다면 수지니들로 손을 이용하거나 반영 구용 펜 머신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얼굴에 메이크업이 아닌 일반 타투는 가능합니다. 머신의 세기를 충분히 조절할 수 있어 안전하며 아무리 얇고 세밀한 그림이라도 눈썹 털보다는 두껍게 그려야 그림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머신의 차이도 결국은 메이크업이냐 아트냐의 목적에서 갈리게 됩니다. 

 

사용하는 잉크주로 컬러의 차이 외에 성분적으로는 비슷한 구성으로 제작되며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지지만 똑같은 위험부담을 갖고 있다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부작용은 개인의 신체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크며 이러한 원인을 모두 제거하는 기술이나 원료는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치명적인 부작용을 모두가 겪는 것 또한 아니기 때문에 타투와 반영구 모두 작업 전 자신의 신체적인 문제에 대한 사전인지가 중요합니다.

 

반영구는 천연재료를 사용한다고 생각하지만 모든 잉크의 안료들은 기본적으로 화학성분을 포함해야 인체에 남을 수 있습니다. 타투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있다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가장 안전하다고 알려진 산화철을 주로 사용하며 인체에 존재하는 멜라닌과 비슷한 어두운 갈색이나 흑색, 분홍빛을 사용합니다. 타투용 잉크는 더 다양한 컬러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다양한 화학성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비건으로 제작하며 천연성분 함량을 높이는 등 타투용 잉크 또한 성분의 안전성을 위하여 연구 중입니다. 

 

 

3줄 요약

 

1. 타투 > 보디 아트 / 반영구 > 메이크업 아트

2. 타투 > 예술+기술 / 반영구 > 기술의 예술화

3. 반영 구용 머신으로는 타투 못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