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레즈미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언제나 인기 있는 클래식하고 유명한 장르 중 하나입니다. 일본 전통 문신으로도 알려진 이레즈미는 수세기에 걸친 길고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레즈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간략한 지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이레즈미 타투란?
- 이레즈미(Erezumi) 타투는 일본의 전통적인 문화로서, 문신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이 타투는 대부분 대형이며, 동양적인 미적 감각과 문화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목차
- 이레즈미의 기원
- 이레즈미 디자인 종류
- 이레즈미 디자인을 선택하는 기준
- 이레즈미의 미학
1. 이레즈미의 기원
일부 학설에 따르면 최초의 일본의 타투는 일본 북부의 토착민인 아이누 민족은 문신을 새기는 전통에서 기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 문신은 여성과 남성 모두 장식 및 사회적 목적으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여성은 성인이 되었음을 알리고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며 미적 목적을 위해 손, 팔뚝, 입에 인디고로 문신을 새겼습니다.
이후 야요이 시대(기원전 300년-기원후 300년)에는 중국 방문객들이 규슈에서 문신 디자인을 관찰하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영적인 의미와 지위를 상징하는 기능을 가진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일본 본토에서는 이러한 전통이 부족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8세기 초의 코지키(古事記)에 따르면, 일본 본토에서는 이러한 전통이 없었으며, 문신을 가진 사람들은 외부인으로 여겨졌습니다. 일본 고대 역사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책인 니혼쇼키(日本書紀)의 추가 기록은 문신 전통이 츠치구모 사람들에게 한정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스카 시대(538-710년) 이후로는 문신이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문신 표식은 더 이상 의식이나 지위 상징으로 사용되지 않고, 죄수들에게 형벌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요약하면, 일본에서는 무늬가 영적이거나 지위 상징적인 목적을 가진 디자인으로 문신을 한 지 삼천 년 이상이 지났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공식적인 입장에서는 문신 전통이 없었다고 전해지며, 아스카 시대 이후로는 문신이 죄수들에게 형벌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타투의 기원을 형벌로만 국한지을수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도 시대 (1603-1867)까지 일본 사회에서 문신의 역할은 매우 다양했습니다. 문신 자국은 여전히 처벌로 사용되었지만 장식용 문신에 대한 사소한 유행, 일부는 연인의 손이 합쳐져야만 완성되는 디자인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장식용 문신이 오늘날 알려진 고급 예술 형식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에도 시대였습니다.
이레즈미의 예술 형식은 목판화 예술의 발전과 중국 소설인 수호전과 같은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그러한 문신을 하고 과시한 사람들이 하층민들이었다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법으로 부를 과시하는 것이 금지된 부유한 상인들이 옷 속에 값비싼 이레즈미를 입었다고 주장합니다. 이레즈미는 영적 보호의 한 형태로 입는 소방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이지 시대 초반 일본이 세계의 나머지 부분과 국경을 개방하면서, 일본 정부는 자신의 이미지를 보호하고 새로운 국제적 지위에 대한 좋은 첫인상을 주기 위해 문신을 금지시켰으며, 일련의 범죄 행위와 연관지어져 문신이라는 단어는 점점 더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독특한 문신 예술가들의 기술에 매료된 많은 외국인들은 일본에서 문신을 받기 위해 여행을 다녔으며, 타투는 여전히 박해받는 상태로 지하에서 계속되었습니다. 호리 치요 Hori Chiyo와 같은 예술가들은 복잡하고 상세한 디자인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이러한 기원을 지닌 이레즈미는 이후 조직에 대한 충성심과 고통과 고난을 견디려는 의지를 나타내는 도구로 일본 마피아인 야쿠자와 연관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현대식으로 발전된 타투 대부분은 바늘과 기계를 사용하여 만들어지지만, 이레즈미는 여전히 전통적인 도구를 사용하는 아티스트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스타일을 고수하는 아티스트를 만나는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기술의 비용이 높고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 비율이 높으며, 서양 타투와 달리 더 높은 수준의 고통이 따릅니다. 전통적인 몸통 문신으로는 팔, 등, 허벅지 및 가슴을 덮으며, 배 중앙에는 공간을 남겨둡니다. 이러한 문신을 완성하려면 매주 5년 이상의 방문이 필요하며 30,000달러(한화 약 4천만원) 이상의 비용이 듭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이레즈미는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다시 인기를 얻었습니다. 호리 요시 Hori yoshi 및 시게 shige와 같은 일본 문신 예술가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으며 이레즈미는 합법적인 예술 형식으로 간주되기 시작했습니다.
2. 이레즈미 디자인 유형
수세기 동안 일본 문신은 다른 문신 형태와 구별되는 독특하고 식별 가능한 스타일을 특징으로 하는 역사와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일본 문신의 특징은 복잡한 디자인, 생생한 색상 및 눈에 띄는 선입니다. 아래의 분류는 명확하게 나눠질 수 없는 예술의 경계에 대략적인 지표가 되어줄 것입니다. 전체적인 큰 틀에서 세부적인 특징을 기준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1. 이레즈미 Irezumi
이레즈미는 일본식 타투 스타일을 가리키는 총칭입니다. 큰 크기와 복잡한 디자인이 특징인 전통적인 일본 문신 스타일로 종종 완성하는 데 몇 년이 걸릴 수 있는 스케일이 큰 디자인입니다. 일반적으로 용, 잉어 물고기, 벚꽃, 사무라이와 같은 전통적인 일본 모티브를 특징으로 합니다.
전통적인 흐름을 기초로 대담한 선과 생생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전통적인 모티브를 사용합니다. 배경을 다 채우지 않고 원포인트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야쿠자 문신은 종종 일본 마피아 또는 야쿠자와 관련된 일본 문신의 한 유형입니다. 야쿠자 문신은 일반적으로 용, 잉어, 사무라이와 같은 전통적인 일본 모티브를 특징으로 하는 전신 문신을 일컫기도 합니다. 충성, 용기 및 힘을 상징합니다.
2. 재패니즈 Traditional Japanese
재패니즈라고 불리는 이레즈미 디자인은 전통 이레즈미와 올드스쿨의 굵은 선, 단순화된 형태가 절묘하게 섞인 느낌을 줍니다. 용, 잉어, 벚꽃과 같은 전통적인 일본 모티브를 사용하며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는 장르 중 하나입니다. 전통 디자인보다 좀 더 굵은 선과 단순하고 생생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네오 재패니즈 Neo-Japanese
네오 재패니즈는 이레즈미에 사실적인 디테일을 더해 더욱 복잡한 컬러와 선이 더해진 디자인입니다. 일본의 전통적인 모티프를 사용하지만 더 밝은 색상과 더 복잡한 디자인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오 재패니즈 문신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일본 문신보다 사이즈가 작으며 종종 팔, 다리 또는 몸통에 배치됩니다.
4. 흑백 이레즈미
검정과 회색 잉크만 사용하여 완성되기도 합니다. 컬러와는 또 다른 색다른 매력을 지녔습니다.
3. 이레즈미 타투 디자인 선택하는 기준
이레즈미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는 중요한 결정입니다. 이레즈미는 일반적으로 신체의 넓은 영역을 구성하며 완성하는 데 최대 몇 년이 걸릴 수 있는 전통적인 타투 장르입니다. 이레즈미 디자인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적인 의미
이레즈미 디자인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개인적인 의미입니다. 이레즈미는 종종 용, 잉어, 사무라이와 같은 전통적인 일본 모티프를 특징으로 하지만 개인적인 상징이나 의미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자신에게 중요한 삶의 의미나 목적, 신조를 생각해 보고 이에 걸맞은 나만의 개성을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크기 및 배치
이레즈미는 일반적으로 사이즈가 크며 신체의 넓은 영역을 구성합니다. 타투를 하기 전 디자인의 크기와 배치를 고려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디자인은 신체 부위에 비례해야 하며 신체의 자연스러운 윤곽과 함께 흘러야 합니다. 직장이나 공식 행사와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타투가 얼마나 잘 보이는지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색상
이레즈미는 화려한 색감을 자랑하는 디자인입니다. 그러나 일부 디자인은 검은색과 회색의 음영만으로도 제작됩니다. 디자인에서 색상의 사용과 자신의 피부 톤을 보완하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색상은 다른 색상보다 더 빨리 바래질 수 있으므로 시간이 지나도 오래 지속되고 선명하게 보이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스타일과 모티브
이레즈미는 복잡한 디자인과 대담한 선으로 유명합니다. 자신에게 어필하고 개인적인 미학에 맞는 스타일과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 잉어, 벚꽃과 같은 전통적인 일본 모티브는 이레즈미에서 언제나 인기 있는 선택이지만 선택할 수 있는 다른 많은 모티브가 있습니다. 또한 같은 주제이지만 아티스트의 스타일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다양한 자료를 보며 디자인에 대한 소견을 넓히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이 부분에서 고민이 많이 생긴다면 방문할 수 있는 거리 내의 아티스트와 상담을 하며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5. 아티스트
올바른 아티스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티스트를 조사하며 아티스트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그들이 일본 전통 문신에 대한 경험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 아티스트와 만나 디자인과 배치에 대해 논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상담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이레즈미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결정입니다. 개인적인 의미, 크기와 배치, 스타일과 모티브, 색상, 아티스트 등을 고려하여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4. 이레즈미 타투의 미학
이레즈미 (irezumi)는 일본의 전통적인 문화와 예술, 종교적인 요소를 반영하면서도 독특하고 아름다운 미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레즈미 타투는 크게 선과 그림자, 색채, 구성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선과 그림자
이레즈미 타투는 선과 그림자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선은 굵기와 길이를 조절하여 다양한 느낌을 표현하고, 그림자는 입체감을 더해주어 타투의 깊이와 무게감을 더해줍니다.
2. 색채
이레즈미 타투는 대부분 색채를 사용합니다. 일본의 전통적인 색상인 검정, 빨강, 파랑, 노랑 등이 많이 사용되며, 각 색상마다 해당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 흰색: 흰색은 일본 문화에서 지배적인 색상 중 하나로 일본 문화에서는 죽음을 상징합니다. 또한 순수함과 진실을 상징합니다. 새로운 시작이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며, 영원한 안식에 대한 애도의 의미를 갖습니다.
- 검정: 검은색은 일본에서도 애도의 색상이 될 수 있지만, 흰색과 함께 사용될 때만 해당됩니다. 초기 문신에서 사용 가능한 유일한 색상이 검은색이었기 때문에 검은색과 문신 간에 강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 빨강: 빨강은 일본에서 매우 중요한 색상입니다. 행복과 기쁨을 상징하며, 결혼식, 생일 및 새해 이브와 같은 기념행사에 자주 사용됩니다. 빨간색은 생명의 필수적인 유체의 색상이므로 열정과 활력을 상징합니다. 보호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 파랑: 파란색은 일본에서 행운, 충실을 상징합니다.
- 초록: 생명, 젊음, 에너지 및 자연에 대한 존경을 나타내는 색상입니다.
- 보라: 보라는 일본 및 다른 지역에서 귀족적인 색상입니다. 이전에는 생산하기 매우 어렵고 비싼 색상이었기 때문에 군주 계급에게만 사용되었습니다.
- 분홍색: 분홍색은 여성성, 삶의 섬세한 성격, 봄 및 건강을 나타냅니다.
- 노랑색: 노란색은 기쁨, 낙관성 및 번영을 나타냅니다.
3. 구성
이레즈미 타투는 전체적인 구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일본의 전통적인 도안과 조화롭게 배치하여 타투의 미학을 더해주고, 타투의 크기와 위치에 따른 조화감도 고려합니다. 종교적인 요소와 전통적인 문양, 그리고 일본의 예술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이루어지는 이레즈미 타투는 그 자체로도 아름다운 예술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추가 : 이레즈미 용어
- 이레즈미 (入れ墨, 入墨, 刺青, 文身, 黥)
"문신" 또는 "문신하다"
- 호리모노 (彫り物, 조각)
전통적인 일본 문신의 또 다른 용어
- 호리시
문신 예술가
- 수지보리 (筋彫り)
문신의 윤곽 또는 문신의 윤곽을 잡는 과정
- 이레보쿠로 (入れ黒子)
"삽입하다"를 의미하는 ire 또는 ireru와 아름다운 곳을 의미하는 bokuro 또는 hokuro에서 유래
- 카타보리
겨드랑이에 문신을 하지 않은 삼각형 모양의 공간이 선명하게 남음
- 무네와리 (胸割り)
가운데 아래로 열린 공간이 남아있는 가슴타투
- 무네와리 소신보리 (胸割り総身彫り)
가슴 중앙 아래로 빈 공간이 남아있는 전신 타투
- 덮밥 소신보리 (どんぶり 総身彫り)
전신 문신을 할 때 전면 중앙을 비움
- 나가 소데 (長袖)
팔 문신, 손목까지
- 고부 (五分)
팔꿈치 위에서 멈추는 팔 문신
- 시치부 (七分)
팔뚝 중앙에 7부 길이의 문신
- 하네 보리 (羽彫り, 깃털을 새기다)
페더링 모션을 이용한 손타투 기법
- 한주본
문신을 한 '반바지'; 타투 작업으로 꽉 채워진 허벅지 안쪽
- 히카에
양쪽 가슴 근육을 덮는 가슴 문신
- 테보리 (手彫り, "손으로 조각하다")
손으로 문신하는 기술
- 와보리 (和彫り)
전통적인 일본 문신 관행을 포괄하는 용어
- 요 보리 (洋彫り)
Yō (서양) 문신. 기계로 하는 문신을 일컫는 속어.
오늘날 이레즈미는 일본과 전 세계에서 여전히 인기 있는 장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본 문화와 연결하거나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해 일본 전통 문신을 선택합니다. 이레즈미는 형벌의 한 형태로 그 기원에서 먼 길을 왔지만 여전히 일본 전통에 깊이 뿌리내린 풍부한 역사와 문화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문화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타투를 단지 기원에 머물 것이 아닌 현대적 시각으로 미학적인 접근을 해보는 것도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하나의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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